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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 개막…너무 서두르는 것 아닌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03-28 19:2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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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전자 안전보장 미흡, 일사천리 행정도 문제
저속 전기차가 내달 14일부터 서울시 일반도로를 누빌 수 있게 된다. 일부 도로의 제한이 따르기는 하지만 전기차 시대가 본격 막을 올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가 일반 차량들과 함께 시내를 돌아다니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내 전기차 업체의 기술력 한계로 안전상 너무 위험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도심운행이 아직 시기상조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만만치않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사고 시 운전자 안전을 보장할 수 없고 배터리 팩이 터질 위험도 있다고 경고한다. 물론 전기차 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장담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국내 전기차는 '움직이는 관(棺)'이나 마찬가지"라고 극단적인 비판의 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출시를 기다리는 전기차는 차량 무게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속 재료가 아닌 플라스틱 재료를 차체로 사용하고 있다. 플라스틱 재질이라고 하더라도 강도 면에서는 금속에 뒤지지 않는다는 게 관련 업체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배터리 성능이 뛰어나지 않아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무게를 최소화할 수밖에 없어 실내공간이 좁고, 안전장치도 상대적으로 부족해 막상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에 대해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전기차의 성능과 안전을 좌우하는 또 하나의 핵심은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 배터리를 정확하게 제어하는 이 기술이 떨어지면 주행 중 배터리 팩이 터져 운전자와 탑승객을 치명적인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국내 전기차 업체들이 BM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BMS 기술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으며 제대로 된 BMS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특히 서울시가 사전준비를 소홀히 한 채 전기차의 도심운행을 서두르고 있다고 많은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전기차 운행을 위협하는 장애물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도 법 시행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타당성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뭔가에 쫓기는 분위기라는 것이다.

우선 충전소가 너무 부족하다. 현재 1~2시간 안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고속충전소는 서울시 전체를 통틀어 5대뿐이다. 전기차 운행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는 작업도 미완료 상태며, 안내표지판 800여개를 설치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제한속도가 60㎞로 지정됐다 해도 실질적으로 그 이상의 속도를 내는 도로가 많아 자칫 전기차가 교통흐름 방해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전혀 생각하지도 않고 있다.

전기차 상용화는 작년 11월 정부가 '그린카 4대 강국' 청사진을 내놓으면서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한 달 만에 전기차 운행 관련 법령이 마련됐고 석 달 만에 시행을 앞두고 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마련해야 할 구역 지정과 표지판 등 인프라가 급조되는 것은 선진국 행정에선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런 행정이 MB정부의 전시·실적위주 정책과 무관하지 않다고 꼬집고 있다.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안전성 문제 및 높은 차량가격(대당 1500만원~2000만원), 턱없이 부족한 충전소 문제 등 전기차가 일반화 되기까지는 풀어야할 과제가 많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내년부터 향후 3년간 전기차 2000대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초기시장 형성을 위해 구매 보조금을 지급,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전기차를 소비자들이 더욱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유인책을 만들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저속 전기차가 도로에서 신속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운행구역 지정권을 가지고 있는 25개 자치구와 협의, 4월14일부터 도로 운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당 저속 전기차는 최고속도 60km/h이내, 차량총중량 1361kg(배터리 포함)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이번 서울시 결정으로 전체 도로 중 96.8%에 해당하는 약 7845km가 전기차 운행가능구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진입이 불가능한 일반도로는 헌능로 일부, 선암로 일부 등 22개 노선 79.2km이며, 시속 80km 이상인 내부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 35개 노선은 진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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