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부채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올해 말이면 자본금을 완전히 잠식하는 등 사실상 자생능력을 상실한 부산교통공단이 일을 못하는 직원에게도 기본급의 12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고 상임이사를 규정보다 1명 더 두는 등 경영을 방만하게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장보다는 공단본부에 지나치게 많은 직원이 배치돼 있고, 전체 조직이 관료화돼 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자치경영평가원과 동아대 경영문제연구소가 24일 부산시에 제출한 '부산교통공단 경영진단 및 발전방안'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교통공단의 총부채가 올해 말이면 3조3천162억4천600만원으로 늘어나 자본금을 317억9천400만원가량 잠식할 것 으로 추정된다.
부산교통공단은 그러나 2001년 개인 성과급제도를 도입했으나 최하위인 3등급(전체의 10%)을 받은 직원에게도 기본급의 120%를 지급하고 있다.
공단측은 또 행정자치부 지침에 따라 상임이사를 3명까지 둘 수 있는데도 부사장을 포함, 모두 4명의 상임이사를 두고 있으며 임원의 임금수준이 타시도의 공기업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다른 지방공기업의 경우 연봉제를 3급까지 확대하고 있으나 부산교통공단은 2급이상 직원에게만 적용하고 있으며 성과급보다는 고정급적인 연봉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공단측은 현금을 저금리 금융상품에만 예치해 2003년의 이자수익률이 3.07%로 서울도시철도(4.11%)와 대구지하철(3.66%), 서울지하철(3.65%) 등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또 공단 전체 직원(3천314명)의 17.1%인 483명이나 본부에 배치되는 기형적인 조직구조를 갖고 있어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만큼 서울지하철(9.3%)이나 서울도시철도(9.5%) 수준으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직원 5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업무처리 절차의 변경이 용이하냐'는 질문과 '직원간 의사소통이 원활하냐'는 질문에 각각 100점 만점에 40.1점과 46.5점을 기록하는 등 전체조직이 상당히 관료화돼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와함께 부산교통공단을 지방공기업으로 곧바로 이전하되 '부산교통공사'라는 명칭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공단의 지하철 건설기능은 현재 진행중인 지하철 3호선 반송선 공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부산시 건설본부로 통합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부산지하철의 연간 승객수는 2002년 2억7천281만5천명에서 2003년 2억6천355만7천명, 2004년 2억5천152만5천명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2002년 13.4%까지 올라갔던 수송분담률도 2003년 12.6%, 2004년 11.4%로 하향곡선을 긋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