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영동축 전 노선 매일 운행, 경부축 주중 시범운영
2일부터 휴게소 고속버스 환승이 호남·영동축은 전 노선으로 확대, 매일 운행되고 경부축은 주중에 한해 시범운영된다.
국토해양부는 호남·영동축 일부 노선에 대해 주중(월~목) 시범운영 중인 고속버스 환승을 2일부터 호남·영동축은 전 노선을 대상으로 매일 운영(설, 추석 특송기간 제외)하고, 경부축에는 주중에 한해 시범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고속버스 환승은 고속버스 운행노선수와 운행횟수가 적어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장시간을 기다리거나 인근 대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고속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환승정류소를 설치, 고속버스를 갈아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작년 11월2일부터 호남축은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휴게소, 영동축은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에서 시범운영하여 왔으며, 약 4개월간 일평균 150명 이상이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토해양부는 고속버스 환승이 안정적으로 정착됐다고고 판단하고 보다 많은 중소도시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금번 고속버스 환승을 확대하게 됐다.
이번 확대 계획을 환승 축별로 살펴보면 호남축은 시범운행 17개 노선을 포함해 총 43개 노선에 대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고속버스 환승을 운영한다. 서울(강남, 동서울, 상봉), 고양, 수원, 의정부, 성남, 용인, 인천, 안산, 시흥, 천안, 안성 등 수도권·충청권 11개 도시와 전주, 정읍, 익산, 김제, 남원, 군산, 광주, 목포, 순천, 영광, 나주(영산포), 강진, 여수, 진도, 완도, 해남, 고흥(녹동), 담양, 보성, 논산(논산, 연무대) 등 호남권 20개 도시간에 환승을 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천안~논산고속도 이용이 곤란한 서울~유성, 인천~목포/여수/순천, 동서울~광양, 춘천~광주, 원주~광주, 대전~광주/전주, 전주~광주, 청주~광주 등 11개 노선은 제외된다.
영동축은 시범운행 7개 노선을 포함해 10개 노선에 대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고속버스 환승을 운영, 서울(강남, 동서울), 인천, 고양, 대전 등 수도권·충청권 4개 도시와 강릉, 속초, 동해, 삼척 등 영동권 4개 도시간에 환승을 할 수 있게 됐다.
경부축은 24개 노선에 주중(월~목)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22:00시까지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 휴게소 상·하행에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를 시범운영한다. 서울(강남, 동서울), 성남, 의정부, 용인, 인천, 천안, 청주 등 수도권·충청권 7개 도시와 대구, 영천, 경주, 포항, 울산, 창원, 마산, 부산(노포동, 서부산) 등 영남권 8개 도시간 환승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서울~대전/청주/천안 등 수도권 인근 노선 및 지선 노선은 제외됐다.
고속버스 환승이용객들은 출발지에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정안, 횡성, 선산휴게소)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한 후 환승정류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하면 된다. 인터넷(www.kobus.co.kr, www.easyticket.co.kr)과 ARS(1588-6900)로도 예매가 가능하다.
요금은 기존 고속버스 요금산정방식과 동일하게 최초 탑승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거리체감제(100~200㎞/200~400㎞/400㎞이상으로 나눠 장거리일수록 낮은 요금 적용)를 적용해 이용객들의 추가부담은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고속버스 환승 확대에 따라 현재 운행 중인 77개 노선이 365개 노선으로 확대되는 효과가 있으며, 환승이 가능하게 된 노선의 경우 이용시간은 평균 29분, 운행거리는 약 15㎞ 단축되고 요금도 약 1700원 정도 절감된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환승객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고, 도착안내시스템 확대, SMS티켓 도입 등 고속버스의 이용 편의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