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사태로 현대·기아차가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전망이 많지만 소비자들의 관심은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리콜 관행에 쏠리고 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이뤄진 차 리콜은 15만8835대에 이른다. 국산차가 14만6148대로 92%, 수입차가 1만2261대로 7.7%다. 그런데 지난해 리콜이 아니라 무상수리 대상이 됐던 차량은 국산차가 11만9695대, 수입차가 1295대다.
수입차는 무상수리 차량이 리콜 규모의 10.6%에 그친 데 비해 국산차의 경우는 무상수리 대상이 리콜 규모의 무려 81.9%나 돼 10대가 리콜될 때 8대꼴로 무상수리를 받았다.
리콜을 실시하면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질 것을 우려해 회사 측이 웬만하면 소비자에게 선심쓰듯 하는 무상수리 쪽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살 만하다.
무상수리는 리콜과 달리 회사 자율에 맡겨져 대상 차량 가운데 실제로 몇대가 수리가 됐는지 당국에서 제대로 파악도 안된다. 소유자에게 통보하는 것이 아니어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을 수밖에 없다.
관련 규정상 리콜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로 돼 있고 실제로 국토부도 생명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하는 수준의 결함이냐 여부로 강제리콜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니 아무리 잦은 고장이라도 리콜을 끌어내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실제 이뤄지는 리콜 가운데는 리콜을 미루고 미루다 당국의 조사 결과가 나올 즈음 회사 측이 자발 리콜 형식을 빌려 꼼수를 부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리콜을 부정적으로 보던 소비자들의 인식도 많이 달라졌으며 결함을 신속히 리콜할 경우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다. 도요타의 리콜 사태를 계기로 리콜이 소비자 안전에 직결된다는 인식을 갖고 당국과 자동차 회사들의 리콜에 대한 소극적 자세가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