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운전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장학사업과 경조사비 지원 같은 복지사업을 펼칠 '화물운전자 복지재단'의 윤곽이 드러났다.
28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최근 화물운전자 복지재단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조만간 정관 및 사업계획 확정, 임원 선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추진위원회는 TF 추천으로 일반·개별·용달 등 3개 화물연합회 3명, 차주단체 2명, 화물연대 1명, 신한카드 1명, 그리고 국토부 추천으로 물류산업과장, 변호사 1명, 회계사 1명, 교통물류전문가 1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됐다.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하고, 위원은 비상근 무보수 활동을 원칙으로 하며, 국토부 물류산업과 담당 사무관이 간사를 맡도록 했다.
재단 이사는 추진위원 중 신한카드 1명을 제외한 10명이 자동 선임되며, 이사장은 이사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된다. 이사·감사의 임기는 각각 3년이다.
이사의 표결권은 대리인에게만 위임 가능하고, 경미한 안건에 대해서는 서면결의 후 사후 보고토록 했으나 국토부 승인·허가사항에 대해서는 서면결의를 금지했다.
또 원활한 사무국 운영을 위해 이사장이 이사회 추천 및 의결을 거쳐 사무국장을 임명토록 했다.
화물운전자 복지재단은 화물운전자 유가보조금 카드 사용에 따라 지난 2004년부터 카드매출액의 0.2%가 적립된 화물운송사업 발전지원기금을 재원으로 올해 하반기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전지원기금은 작년말 현재 180억원이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앞으로 기존 적립된 기금에 더해 매년 적립되는 기금 약 60억원과 기금의 이자를 가지고 화물운전자 복지재단을 설립, 화물운전자와 가족들을 위한 장학사업, 경조사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화물단체는 국토부의 이같은 계획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어 복지재단 설립이 제대로 순항할는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개별화물연합회는 "버스·택시의 경우 보너스 포인트를 실제 사용한 사업자에게 직접 돌려주고 있는 반면, 화물은 국토부가 거두어 적립하고 있다"며 "화물운전자 복지재단 설립 방안은 법적근거도 없이 남의 돈으로 생색내고 사업하려는 잘못된 발상으로, 당장 포인트 적립을 그만둬야 하며 적립된 금액도 업계에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별화물연합회는 재단설립추진위원회 회의에도 불참했으며, 발전지원기금의 적립 총액 내역과 3개 화물 업종(일반·개별·용달)별 적립액 공개를 촉구하는 궐기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