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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2010 업무추진계획 보고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9-12-31 22:3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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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 위주 교통투자사업 철도로 전환
 
도로 위주였던 교통투자 사업이 철도로 전환된다. 또 저속 전기자동차의 도로 주행이 허용되고, 교통카드 하나로 전국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하나로 교통 서비스'도 보급된다.

국토해양부는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2010년 합동 업무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가 보고한 2010년 업무추진 계획에 따르면 우선 철도 투자 비중을 현재 29.3%에서 2020년 50%로 확대, 온실가스 배출량의 42%를 차지하는 교통·도시 부문의 녹색화를 조기 달성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수도권 고속철도(KTX)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새해 초에 설계에 착수해 2014년까지 완공키로 했다. 총 사업비 3조7231억원이 투입되는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 동탄역을 거쳐 현재 경부고속철도가 통과하는 평택지역에 접속시키는 사업이다.

특히 2011년 초 개통 예정이었던 대구∼부산 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2개월 이상 단축해 11월 중 개통키로 했다. 11월 개최 예정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지원하고 고속철도 기술 수준을 알리기 위해서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조기 개통되면 서울~부산 간 운행시간이 2시간18분대로 22분 단축된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전국으로 KTX 운행지역을 확대, 우선 새해부터 오송·김천·구미·신경주·울산역에 KTX가 투입된다. 또 경전선과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2011년 상반기부터 마산·창원 등 경남권과 전주·여수·순천 등 전남권에도 KTX를 투입키로 했다. 이에 따라 서울~울산이 3시간49분에서 2시간2분, 여수가 4시간27분에서 2시간18분, 마산이 3시간4분에서 2시간36분으로 단축되는 등 전국이 3시간대에 연결된다.

인천공항철도와 고속철도 노선을 연계, KTX를 직결 운행하는 방안도 추진돼 2012년 말부터는 부산과 대구·목포·광주 등 지방에서도 KTX를 타고 바로 인천공항에 갈 수 있게 된다.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는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6시간이 걸렸지만 KTX 이용시 2시간 55분이면 도착하게 된다.

버스 서비스도 크게 개선돼 광역급행버스노선이 현행 6개에서 16개로 늘어난다. 광역급행버스는 정류소 수를 대폭 줄여(36→8개) 기존 버스보다 운행시간을 평균 15분 단축시킨 것으로, 지난 8월부터 용인~서울시청, 동탄~강남 등 6개 노선에서 운영 중이다. 이용객 만족도가 높아 이용객이 초기보다 76% 증가했다.

국토부는 주요 간선도로, 신도시, 택지개발지구(김포~서울, 판교~서울, 일산~여의도, 경기남부~사당 등) 등을 대상으로 노선확대를 추진 중이며, 4월 중 확대노선에 버스를 투입, 운행할 예정이다.

지난 11월부터 호남·영동축 25개 노선(4개 휴게소)에 대해 주중(월~목, 공휴일 제외)에 시범운영 중인 고속버스 휴게소 환승도 확대된다. 국토부는 새해 상반기부터 호남·영동축은 전 노선(서해안고속도로 이용 등 일부노선 제외)을 대상으로 주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경부축도 하반기부터 환승정류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정차역을 최소화한 광역급행열차도 확대돼 6월부터 안산선(안산~금정)에 광역급행열차가 투입된다. 2011년 개통하는 신분당선(분당~강남)과 설계 중인 신안산선(안산~여의도)에도 광역급행열차가 도입된다. 이럴 경우 분당~강남은 13분, 안산~여의도는 30분이면 가능하다.

국토부는 카드 하나로 버스·철도·지하철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전국 호환 교통카드'도 6월에 첫선을 보이기로 했다. 우선 서울과 경기, 부산 등 대도시권 교통카드의 호환 기반을 마련하고, 오는 2013년까지 전국적으로 호환이 가능하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교통카드는 현재 전국에 걸쳐 11개 업체가 각각 사용하고 있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호환이 안 돼 이용이 불편하다.

국토부는 아울러 대중교통을 하루 동안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1일 이용권'을 도입하고, 시외버스 통합전산망도 구축해 대중교통 이용 편익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녹색성장의 기반 마련을 위해 권역별·교통수단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목표관리제'도 도입된다. 국토부는 '녹색교통대책지역'을 시범 선정, 승용차 운행 제한 등 특별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3월부터는 전기 전기자동차의 안전기준을 마련, 도로주행을 허용해 고부가가치 전기자동차가 실용화 단계에 접어드는 길이 열린다. 400㎞/h급 초고속열차 핵심부품 개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착공 등 신개념 열차 개발도 가속도를 낸다.

국토부는 또 대중교통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교통 결절점에 환승시설을 설치키로 했다. 송파 복정역, 군포 금정역, 고양IC 등 KTX·지하철·지상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이 만나는 주요 교통 결절점에 설치하고 서울외곽도로만을 전용으로 다니는 순환버스도 운행키로 했다.

이 밖에 6월부터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자동차 신규·이전·말소·변경등록 등 행정업무를 인티넷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동차 인터넷등록제'가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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