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주 전세버스 사고원인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9-12-25 16:28:35

기사수정
  • 운전 미숙-부실 가드레일-지입차량 등이 원인
 

18명의 목숨을 앗아간 경주 전세버스 추락 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 미숙과 안전 의식 부재, 부실 가드레일, 지입차량 문제 등으로 요약된다.

교통전문가들은 경주 전세버스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우선 사고버스 기사의 내리막길 변속기 사용, 과격한 핸들 조작 등 운전미숙과 안전의식 부재를 들고 있다.

내리막 굽은 도로에서는 변속기와 제동장치, 과격한 핸들 조작을 하지 않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경주 사고에서는 거꾸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또 버스 기사가 운행 지역의 도로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지 않은 것도 큰 문제다. 특히 관광버스 운전자는 전국의 도로를 운행하는 만큼 도로 정보에 밝아야 하는데 이런 점이 완전히 무시됐다.

터졌다 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버스 운전에서는 심리적·육체적 안정이 중요한데 이번 경주 사고 운전기사는 피로도가 누적됐으며 운전자 자질도 부족했다.

도로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도 점입가경이다. 버스 추락사고 지점의 가드레일이 부실 시공된 것으로 드러났으나 공사를 발주한 경상북도 종합건설사업소는 24일 현재까지 '시공업체'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사고 지점 도로는 1989년 준공됐다. 준공 당시에는 콘크리트 방호벽만 있었다. 이후 사업소 측은 2000년대 이후 가드레일을 설치한 것으로 추정하나 정확한 설치 시기와 시공업체에 대해선 전혀 모르고 있다.

사업소 측은 "공사 서류는 보통 3년이 지나면 폐기하고 산발적으로 공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시공업체를 찾을 방법이 없다"며 "보수 때도 사고를 낸 당사자가 보험사와 협의해 그때그때 설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조사 결과 경주 관광버스 추락사고 지점의 가드레일은 폭 16m의 지주를 지탱했던 기둥 4개 중 1개의 길이가 표준 220cm의 절반(110cm)에 불과했다. 최소 150cm는 땅속에 박혀 있어야 하지만 문제의 기둥은 40cm 정도만 묻혀 있었다.

도로건설의 한 관계자는 "땅속에 규정(150cm)대로 묻혀 있는 가드레일과 사고 가드레일(40cm)은 지탱력에서 8배나 차이가 난다"며 "부실 시공 가드레일은 아무리 강도가 세도 무용지물이다. 불량 가드레일은 대형 추락 사고의 주범"이라고 말했다.

사고 가드레일은 이전에도 보수를 거쳤을 가능성이 있다. 사고 가드레일을 보수한 업체 관계자는 "사고 가드레일은 주변 가드레일과 색깔이 완전히 달랐다"며 "한번쯤 유지 보수됐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보수를 한 가드레일조차 관리·감독을 거치지 않았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경찰은 "경북 종합건설사업소 관리자, 설치·보수 업체 등을 대상으로 부실 가드레일을 공사한 업체를 찾고 있지만 기록이 없어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고는 전세버스업계의 고질병인 지입차량 운행이 근본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 많다. 전국 대부분의 전세버스회사가 지입차량을 운행하면서 크고 작은 사고를 불러오고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찰은 건강보조식품회사 대표를 불러 조사를 벌인 결과 사고 버스가 골드개발 관광버스 회사소유가 아닌 건강보조식품 회사 대표 소유임을 확인하고 허위진술을 한 관광버스 회사 대표이사 조모(54)씨와 건강식품 대표 김모(49)씨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입차량의 경우 차량정비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무리한 운행을 하면서 대형사고를 불러온 것으로 보고 지입차량 실태 조사에 나섰다. 경찰은 특히 전국 상당수 전세버스회사가 지입차량으로 운행하면서 크고 작은 사고를 불러오고 있는 것으로 보고 대형사고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현재 등록제로 돼 있는 전세버스 사업자 규정을 허가제로 바꾸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6.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7.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10.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