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중인 쌍용차가 회생절차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결정이 오는 17일 내려진다.
서울중앙지법은 11일 이해관계인 집회에서 회생계획안이 부결되자 이날 쌍용차의 회생절차를 폐지할 지, 계획안을 강제로 인가할 지에 대한 결정을 오는 17일 선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법원이 회생안 폐지->파산을 택하기 보다는 '강제인가'를 택할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그러나 법원이 강제인가를 결정하더라도 '자금확보'와 '새 주인 찾기'라는 난제가 기다리고 있어 쌍용차의 운명은 가시밭길이라는 분석이다.
강제인가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는 먼저 해외 채권단을 제외한 산업은행 등 담보 채권자, 주주 등이 한결 같이 회생에 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해외채권단을 포함한 회생담보채권자의 찬성비율이 지난달 6일 42%에서 51.98%로 높아졌다는 점도 법원의 판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쌍용차가 11월까지 2만9917대를 팔아 당초 법정관리 조사보고에서 예상했던 올해 판매 대수(2만9286대)를 초과 달성한 점도'강제인가'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관련 산업과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이 고려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법원이 회생 절차 폐지를 결정, 쌍용차가 파산할 경우 부품을 공급하는 431개 업체의 부도 도미노 사태로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평택 지역 경제를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 수 있다.
하지만 법원이 강제인가 결정을 내린다고 해도 쌍용차의 앞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쌍용차가 회생안을 인가 받을 경우, 계획에 따라 자본감소(감자)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가장 큰 난관은 회생을 위한 자금지원과 새 주인을 찾는 것이다. 쌍용차는 포승단지 등 유휴 부동산 매각으로 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지만 산업은행으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인수할 해외 업체를 찾는 일도 만만치 않다. 그동안 쌍용차는 유럽과 미국의 몇몇 업체를 접촉했으나 별다른 성과가 없는 상황이다. 일단 내년 초 주간 매각사를 선정할 계획이지만 전문가들은 쌍용차가 새 주인을 만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쌍용차의 전략적 가치가 떨어졌다는 평가다.
쌍용차의 매각대금은 대략 6500억원으로 자산을 감안할 때 3000억~4000억원이면 인수가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하지만 이미 볼보, 사브, 오펠 등이 매물로 나와있는 가운데 쌍용차에게까지 기회가 올 지는 미지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