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011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0위권 수준의 교통 안전 도시를 이룩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울시는 7일 '제1차 서울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확정, 오는 2011년까지 도로·운수·도시철도·자전거·교통문화 등 5개 분야에서 27개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먼저 도로분야 계획으로 보행자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8개 구역을 보행우선구역으로 지정하고 구역 내 차량속도를 제한하는 등 보행자에게 통행우선권을 주기로 했다. 보행자사고 다발지점 가운데 주요 도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중심으로 한 51곳의 약 22㎞에는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보호구역을 매년 100여곳씩 지정해 주변에 폐쇄회로(CC) TV 1120대를 설치하고 노상주차장 4292곳을 정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도시철도 안전을 위해서 이달까지 모든 지하철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2017년까지 엘리베이터는 97개역에 117대, 에스컬레이터는 187개역에 493대를 단계적으로 확대·설치하기로 했다.
자전거 생활화 정책 추진을 위해 자전거 시범학교 250곳과 자전거 안전체험관 6곳을 운영하고 자전거 전용도로의 안전시설을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이 밖에 교통문화 선진화를 위해 일정기준 이상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안전진단·점검을 시행하고, 영·유아, 청소년, 고령자 등 연령대별 교통안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보행자 수를 지난해 250명에서 2011년 150명으로 줄이고, 고령 사망자도 지난해 121명에서 2011년 105명으로 감소시킨다는 목표다.
또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08년 1.4명에서 2011년에는 1.1명 수준으로 줄여 현재 30개 OECD 회원국 중 16위인 서울의 교통안전 수준을 10위권 이내로 진입시킨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