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시노사 비상대책위, LPG공급제도 개선 강력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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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LPG공급업체에 대한 사상최대 과징금 부과와 관련, 성명서를 내고 현 LPG공급제도 개선을 강력 촉구했다.
전국택시연합회,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본부 등 택시노사 4개 단체로 구성된 택시노사 비상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E1, SK가스, S-OIL, GS, 현대오일, SK에너지 등 LPG 6개사는 2001년 정부의 가격고시제 폐지 이후 가격자유화가 이뤄지면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3배 이상 증가한 반면, LPG를 사용하는 택시업계·장애인·국가유공자 등은 교통비와 주거비 인상으로 살림살이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됐다"고 주장했다.
택시노사 비상대책위는 "LPG공급업체는 그동안 담합과 폭리에 의한 서민경제 부담을 준 사항을 깊이 각성해 전원회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고 추후 이러한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기업윤리를 재조성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식경제부는 과점체제에 의한 가격결정 및 유통구조의 문제점을 시정해주고, LPG 수입선 다변화 등 국내 LPG 공급시장 경쟁촉진을 위한 특단의 가격안정 대책을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비상대책위는 아울러 △LPG 원가내역서 즉시 공개 △수입선 다변화 확보와 시장진입 규제 폐지 △LPG업체에 대한 행정지도 강화 △최고가격제(가격고시제) 즉시 시행 △정부주관 유가감시단에 택시업계 포함 △수입LPG가격과 원유정제과정 LPG가격이 동일한 것에 대한 대책 강구 등을 촉구했다.
택시노사 비상대책위는 지난 3월 구성돼 대정부, 국회 등에 LPG가격 안정화를 위한 대책 강구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2일 6개 액화석유가스(LPG) 공급회사들의 담합 혐의에 대한 전원회의를 열고 최종 심의를 진행했으며 택시노사 대표단은 이날 전원회의에 참고인 자격으로 참석, LPG 담합에 대한 입장을 진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