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초부터 교통카드 하나로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다. 또 차량용 블랙박스(영상 기록장치)에 대해서도 표준화가 추진된다.
23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서민 편의 증진 및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을 위해 50개 생활형 표준화 과제를 선정하고 내년 3월까지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IC(집적회로)카드용 국가표준(KS)으로 제정해 전국적인 호환 사용을 앞당기기로 했다.
현재 교통카드는 선·후불 교통카드 사용이 대중화돼 보급됐음에도 지자체별·교통수단별·시스템사업자별로 호환성이 없어 이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 전국 7대도시 및 107개 시ㆍ군에서 교통카드를 사용중에 있으나, 시스템사업자별로 업무제휴를 통해 서울과 경기도 등 일부 지역에서만 호환이 가능한 실정이다.
기술표준원은 교통카드 전국 호환 사용을 위해 지자체 및 교통카드시스템사업자 등이 공동 참여하는 '교통카드 전국 호환 국가표준화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카드, 지불SAM, 지불단말기 등 후불 IC카드 관련 11종 국가표준을 마련하고 국토부의 교통카드 전국호환 사업과 국가표준(KS)을 전략적으로 연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전국 호환사업을 단계적(2009-2013)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2008년 광주지역 시범사업에 KS표준을 기반으로한 교통카드 시스템이 개발 적용되고 있다.
이달 중 해당업계 의견수렴 및 최종 KS 표준(안)을 마련하고 내년 3월에 후불 교통 IC카드용 국가표준(KS)을 제정할 예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차량용 블랙박스(영상 기록장치)에 대해서도 표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차량 운행영상을 기록장치(DVR)에 저장하고, 사고발생시 주행영상을 재생·분석하는 장치의 안전 및 성능 평가방법 등을 표준화하는 것이다. 사고 기록장치인 자동차 블랙박스(EDR) 국가표준(KS R 5079)은 지난 2007년에 제정 완료된 상태로 이번에는 상용화를 위한 사고 충격량 기준등 사고 판단기술의 보완을 중점 추진한다.
내년 1월 충격량 및 사고 평가기준을 추가해 자동차 블랙박스 국가표준을 제정해 이를 국제표준으로 추진하고, 내년 9월에는 텔레메틱스 산업협회 표준화 포럼에서 제안한 영상기록장치에 대한 KS표준안이 검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