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실시된 수도권통합요금제의 환승손실보전금 부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도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기도는 수도권통합요금제 실시로 매년 발생하는 좌석버스 환승손실금 600억원 중 절반인 300억원 가량을 국토부가 부담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6일 밝혔다.
도는 또 현재 운수업체가 부담하고 있는 광역급행버스 환승손실금 44억원도 국토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올해 도가 부담하는 환승손실금은 일반버스와 마을버스 등 1200억원과 좌석버스 600억원 등 모두 1800억원 가량이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통합요금제 등 광역대중교통체계의 체계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예산지원 뿐 아니라 운영 및 지자체간 조율 등에도 중앙정부가 참여해야 한다"며 "수도권 주민 2500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정책을 지자체에서 모두 관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자체의 버스재정 지원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서울과 경기 지역간 실시된 대중교통 환승할인제는 지난 10월 인천시까지 확대되면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 2500만명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통합요금제 시행으로 환승할인 혜택을 받는 사람은 하루 평균 188만명, 1인당 연간 할인액은 최대 51만원이며 제도 시행 이후 경기지역 버스 이용객도 6% 가량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