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진택배, 전 배송사원에게 '무선 PDA' 지급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5-08-11 20:53:27

기사수정
  • 실시간 물류정보 가능...고객 서비스 강화
㈜한진의 택배사업 부문인 한진택배는 전 배송사원에게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무선 PDA를 지급한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한진은 물류서비스 차별화와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오프라인 배송업무에 IT를 접목한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부터 택배업무개선 T/F팀을 구성하고, '고객 서비스 센터 운영'과 '무선 PDA 도입', '배송경로 자동 설정' 등 세 가지 업무를 중점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중 배송사원 전원에게 지급되는 무선 PDA는 GIS(지리정보시스템), GPS(위성항법장치) 기능과 물품 실시간 무선 집하 지시(SMS문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됐다.

또 최적 배송경로(라우팅) 스케쥴 다운로드을 통해 최단 거리 운행이 가능한 것은 물론 고객 주문에 따른 배송처 변경 요구 및 추가 집하 요구에도 배송경로 재설정을 통해 적시 배송 및 집하가 가능하다.

특히 한진의 무선 PDA는 여타 경쟁사가 사용하는 일반 PDA와 달리 PC와 USB커넥터로 연결하는 방법이 아닌 화물을 보낸 사람, 받는 사람, 주소 등 배송 정보를 위치와 시간에 관계 없이 무선으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배송결과도 실시간으로 택배 중앙시스템에 전송되기 때문에 마감 후 별도 배달완료 기록 및 확인 업무 절차가 없어지게 된다.

결국 배송사원은 집하 및 배송업무를 제외한 고객 위치 파악, 전화응대, 고객불만 처리 등의 업무를 서비스 관제 센터의 지시에 따라 해결하기 때문에 과다한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여, 고객 서비스 응대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한진은 또 기존 콜센터를 '고객 서비스 센터'로 기능을 확대, 예약 및 상담은 물론 ▲집배송 작업 지시 ▲화물 및 차량위치 정보 안내 ▲터미널 작업 처리 현황 점검 ▲사고 및 위기상황에 따른 대체 작업 지시 ▲고객 불만 신속 조치 등 고객 응대 업무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원영 ㈜한진 사장은 "무선 PDA도입과 서비스 관제센터를 통해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실시간 물류통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서비스 센터의 통제에 따라 배송차량의 사고 상황 접수 및 대체 차량 과 인원 투입 등의 지시업무를 통해 보다 신속한 물류 업무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은 지난 5월부터 전 배송사원을 대상으로 '무선 PDA 100% 활용'을 위한 기능교육을 실시했으며, 오는 9월 추석 성수기를 대비해 수도권 16개소 지역에 994대를 지난달까지 지급했다. 또 오는 11월까지 부산, 대전, 인천, 광주 등 6대 광역시에 560대를 지급, 총 1천643대를 올해 안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