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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 외화내빈 행사
  • 이효균 기자
  • 등록 2005-05-12 08: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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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2만 관람 사상최다 '동네잔치' 지적도
10개국, 179개 업체가 참가했던 '2005 서울 모터쇼'가 8일 막을 내렸다.

지난달 28일 일산 한국국제전시장(KINTEX)에서 개막했던 이번 모터쇼에는 11일간 102만5천여명이 방문해 역대 국내에서 열린 모터쇼 가운데 최다를 기록했다.

이번 모터쇼는 전형적인 '외화내빈' 행사로 평가받았다. 서울모터쇼 조직위원회측은 총 관람객 수를 100만명 이상으로 예상해 업계에서조차 "너무 욕심이 과한 것 아니냐"는 말을 들었으나 지난달 29일 일반인 관람 첫 날 10만5천명을 시작으로 연일 북쇄통을 이뤄 100만명을 너끈히 돌파했다.

이는 8년만에 국내 완성차와 수입차가 함께 통합모터쇼를 개최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모터쇼는 개최 과정에서 상식 이하의 준비 부족 등 여러 문제를 보였다. 이번 모터쇼를 개관 후 첫 행사로 치른 한국국제전시장(KINTEX)측은 관람객들에게 유형.무형의 불만과 피해를 안겼다. 행사기간 내내 주차시설.휴게공간 등 편의시설 미비와 매표창구 부족 등 관람객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았다.

특히 세계적으로 처음 선보이는 신차가 1대도 없었고 해외업체 부사장급 이상은 거의 참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서울모터쇼'가 '동네잔치에 그쳤다'는 지적도 받았다.

실례로 서울모터쇼보다 일주일 전에 개막한 상하이모터쇼의 경우 3만6천300평 전시공간에 26개국, 1천36개 업체가 참가했다. 신형모델도 45종이나 선보였으며, 메이저급 자동차업계 CEO도 30여명이 직접 모습을 드러냈다.

해외 바이어 역시 5만명 이상 찾는 동경모터쇼와 비교해 10% 수준인 5천여명이 방문하는 데 그친 것도 서울모터쇼의 현주소를 알려주는 단적인 사례다.

또 주최측이 이윤창출에 급급하다보니 도우미를 아슬아슬한 옷차림으로 치장, 눈요깃거리로 전락시켰다. 국제적인 모터쇼에서 도우미의 역할은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깊이 있게 전달하는 메신저로의 역할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업계는 이번 모터쇼에 대해 '절반의 성공'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놀라운 사랑과 관심에 놀랐지만 '낡은 신차'를 앞세워 억지로 구색맞춘 터라 그다지 자랑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조직위측은 이번 모터쇼를 계기로 서울모터쇼를 세계 5대 모터쇼로 육성하겠다는 야심찬 비전을 제시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글로벌 모터쇼는 단지 의지만으로 될 일이 아니다. 글로벌 모터쇼에 걸맞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착실히 준비해야 하고, 무엇보다 이를 제대로 추진할 '마인드'가 앞서야 한다.

2005 서울모터쇼는 화려한 외형 만큼이나 아쉬움을 많이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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