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에 설치된 급전 인프라 통해 전력 공급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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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가 정부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중인 `온라인 전기자동차`를 선보였다.
KAIST는 13일 대전 KAIST 문지캠퍼스에서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으로 추진중인 `온라인 전기자동차`등 `국가 그린 프로젝트` 공개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전기버스 시험운행`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기획됐다.
KAIST가 이날 선보인 `온라인 전기자동차(OLEV)`는 주행 및 정차중 도로에 설치된 전력 공급(급전) 인프라를 통해 비접촉 자기방식으로 전력을 공급받게 된다. 때문에 전기자동차를 위한 별도의 충전 시설이 필요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개발된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의 무게, 가격, 용량, 1회 충전시 주행거리, 충전 소요시간 문제와 충전소 설치 등 인프라 구축에 문제를 지니고 있다.
KAIST 온라인전기자동차 연구팀은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공극간격 1cm에서 80% 효율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7월에는 자체 개발한 급전장치 및 집전장치를 개조된 하이브리드 버스에 장착해 공극간격 12cm 이상에서 최대 60% 이상의 효율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KAIST 문지동 캠퍼스에 구축된 테스트 베드에서 이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전기버스를 성공적으로 시연함으로써 온라인전기자동차의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KAIST는 특히 원천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이충구 현대자동차 전 사장을 CEO로 영입하고 주식회사 온라인 전기자동차를 설립했다. 향후 온라인전기자동차는 온라인전기 자동차 급전 및 집전 원천 지식재산권 사업, 핵심부품 사업, 컨소시엄 구성 및 시범사업 주관, 상용화 등의 중요한 일을 수행하게 된다.
KAIST는 온라인전기자동차 원천기술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온라인 전기자동차, 현대중공업, 대우버스, 한국화이바, 지멘스, SK에너지, 세방전지, 그린파워, CT&T 등과 협력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제주특별자치도, 대전광역시와도 온라인전기자동차 시험 및 시범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특히 금년 말 서울대공원과 제주 관광단지의 온라인전기자동차 시험 인프라 구축하고 2010년에는 서울시와 제주특별자치도의 특정 버스노선에도 온라인 전기버스를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