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한국도로공사 기관감사 결과, 경부고속도로 양재나들목~판교분기점 구간(8.1㎞)을 확장하더라도 지·정체 해소 효과가 없는 만큼 사업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17일 밝혔다.
감사원은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타당성조사 등 용역 결과를 인용, "양재~판교 구간의 본선을 확장하더라도 지·정체 해소 효과가 없으므로 단기적으로 구간별 교통흐름의 균형측면 등을 고려해 양재와 서초 나들목을 효율적으로 개량하고, 장기적으로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또 판교와 제2동탄신도시 개발사업으로 교통량이 증가하더라도 제2경부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양재~판교 구간의 2015년 교통량은 하루평균 16만6000대로 2007년(하루평균 17만5000대)보다 8215대 적은 것으로 예측했다.
도로공사는 양재나들목 부근 교통혼잡을 이유로 사업비 580억원을 들여 양재~판교 간 8.1㎞를 2012년말까지 8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감사원은 "양재~판교 간 확장공사는 하행선에 불필요한 5차로를 추가 건설하고 상행선은 이미 만들어놓은 5차로에 갓길만 만드는 것에 불과하다. 차량소통 효과는 별로 없으면서 사업비만 낭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업 타당성 재검토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