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속도로 점거 등 고강도 투쟁" 밝혀 물류대란 우려
전국 1만5000여 화물차주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11일 0시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은 애초 10일 8시로 예고했던 협상 마감시한을 연기하면서 밤 11시까지 대한통운측과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해, 11일 0시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그동안 대한통운, 정부와 물밑교섭을 벌여왔지만 접촉점을 찾지 못했다.
화물연대는 계약해지자 복직과 운송료 삭감 철회, 화물연대 실체 인정,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 등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화물차주는 개인사업자인 만큼 노동자로 볼 수 없다"며 화물연대의 노동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화물연대는 "대한통운과 막판 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했다"며 "교섭단은 철수했으며 재개 여부도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특히 "이번 파업은 단순이 일손을 놓는 투쟁이 아니라 항만 봉쇄와 고속도로 점거를 포함한 고강도 투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비해 10일 저녁 8시부터 화물운송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중앙수송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했다
또 항만과 고속도로 점거에 대비해 경찰력을 사전에 배치하고 운송방해 행위를 적발하면 운전면허를 정지ㆍ취소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현실화되면서 물류가 집중되는 부산항과 인천항, 그리고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는 24시간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화물연대의 이번 파업은 경기침체로 물동량이 크게 준데다 화물연대에 가입하지 않은 비조합원 화물차주의 참여가 유동적이어서 그 여파가 지난 해보다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고 박종태 씨의 죽음으로 촉발된 화물연대의 이번 투쟁은 물동량 감소로 수입이 감소한데다 동료의 죽음과 정부의 반노동자 정책에 대한 불만이 큰 상태에서 전개돼, 비조합원들의 참여가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화물연대는 파업에 들어가면서 "이번 파업은 단순한 생존권 투쟁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의 반노동자 반서민 정책을 바꾸고 책임을 묻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