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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전철 종이승차권 내달부터 없어진다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9-04-22 18: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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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카드로 대체…당분간 종이·카드 병행 사용
지난 1974년 8월15일 서울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면서 수도권 지하철과 전철에서 약 34년8개월간 사용돼온 종이승차권이 내달부터 없어진다.

서울시와 코레일은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 지하철과 전철의 종이승차권을 대체하는 1회용 교통카드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1회용 카드는 회수 후 재사용이 가능해 연간 4억5000만장가량 발급되는 종이승차권의 제작비용(31억원ㆍ장당 6.8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 카드를 사려면 지하철·전철 역사에 설치된 `1회용 발매·교통카드 충전기'에서 목적지를 선택한 후 운임과 보증금(500원)을 투입하면 된다.

이어 하차 후 `보증금 환급기'에 1회용 교통카드를 넣으면 보증금을 돌려받는다.

이 카드는 반드시 발급-회수 절차를 거쳐야 하고 곧바로 재사용할 수 없다.

이 때문에 그동안 종이승차권을 이용해 온 시민은 상당한 불편을 느낄 것으로 예상된다.

1회용 교통카드는 지하철에서 일반 교통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지만 버스와 택시에선 쓸 수 없고, 잃어버리거나 이용자의 부주의로 훼손된 경우엔 보증금(500원)을 돌려받을 수 없다.

경로 우대자와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무임승차 대상자는 `1회용 발매·교통카드 충전기'를 통해 신분이 확인되면 보증금(500원)을 투입하고 1회용 교통카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시는 무임승차 대상자들에게는 지난해 11월부터 여러 번 쓸 수 있는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다.

우대용 카드는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무임승차 대상자들을 위한 것으로, 지난 5개월간 87만여 장이 발급됐다.

시는 종이승차권 폐지에 따른 혼란을 막기 위해 1회용 교통카드 사용이 정착될 때까지 두 가지 모두 사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지하철 9호선과 인천지하철 1호선(송도연장선)은 교통카드만 사용되도록 설계돼 이 구간을 이용할 때는 1회용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시는 중국 상하이에서 1회용 교통카드가 평균 500~600번 재사용되는 점에 비춰 최대 1000여번까지 재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1회용 교통카드가 상용화되면 서울메트로 500명, 도시철도공사 300명의 역무 직원을 다른 부서로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종이승차권의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전체 이용건수(674만4000건)의 13.7%인 92만7000여건(일반 30만5000건, 우대 59만1000건, 경찰·소방공무원 이용권 등 기타 3만1000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시가 도입하는 1회용 교통카드 시스템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한국스마트카드가 주관하고 있다.

김경호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종이승차권 발행에 따른 비용 부담을 줄이고 역무인력 축소를 통한 경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1회용 교통카드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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