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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고속道 인천발전 장애물…기능 재정립 필요"
  • 박대진 기자
  • 등록 2009-03-31 20:3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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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 대토론회 개최, 국토부-인천시 다른 입장 보여
인천지역 최대 현안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인천~서울간 경인고속도로가 이제는 인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해 기능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인천언론인클럽은 30일 한국토지공사 인천지역본부에서 '경인고속도로 기능 재정립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대유 인천시 도심재생국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인천항 물류수송은 인천항 기능재배치와 경인운하 건설로 물동량이 분산처리 된다"며 "제2외곽 및 제2경인고속도로를 통해 인천항 배후 수송체계 변화로 경인고속도로 이용률이 낮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국장은 이어 "도로의 이관 및 일반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19조원이 투입되는 8개 지역 도심재생사업은 차질이 빚어진다"며 "대체도로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 인천항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학재 한나라당 의원은 “경인고속도로가 없었다면 인천은 훨씬 더 발전한 도시로 성장했을 것”이라며 “경인고속도로를 통해 인천항으로 들어온 물류가 서울로 빠르게 유출됨에 따라 인천을 중심으로 가공ㆍ유통업이 발전하지 못하는 등 인천의 발전 잠재력이 서울로 대거 이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천 도심을 가로지르는 경인고속도로는 나들목(IC)을 통하지 않고는 진출입이 불가능해 이를 피해 도로망을 구축하다 보니 인천지역 도심교통이 혼잡하고 대중교통망도 엉망이 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일반도로화하면 인천시의 중심성이 커지고 도시공간이 유기적으로 통합돼 지역내 불균형이 해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병윤 국토해양부 도로정책과장은 “제2외곽순환도로가 완공되더라도 1일 1만8000~2만대의 교통량이 경인고속도로에서 이전될 뿐이어서 여전히 하루 9만대 가량의 차량이 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며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화 논의와 관련, 경인고속도로가 수행하는 인천항 물동량 수송 능력과 간선도로 기능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권 과장의 이같은 주장은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로 인천항 물동량을 분산 처리할 수 있다는 인천시의 입장에 대한 다른 해석이어서 향후 국토부의 입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권 과장은 이어 "경인고속도록 관리권이 이관된다고 (시가 요구하는)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서울과 부산시에 경부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을 이관했지만 결국 자동차 전용도로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병국 인천발전연구원 실장은 경인고속도로의 굽은 구간을 곧게 펴는 직선화 사업과 관련해 인천항이 있는 인천시 중구를 지나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구간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가 연결되면 인천시의 화물교통량을 일부 수용하는 데다 교통량 흐름 변화를 반영하는 광역교통체계도 구축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한편 인천시는 2013년까지 모두 75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경인고속도로 인천기점~서인천IC구간(11.76km)을 일반도로화하고, 서인천IC~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를 잇는 7.49km 구간의 자동차전용도로를 건설해 일반도로로 전환되는 구간에 루원시티(가정오거리 도시재생) 건설사업,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주변 도시재생사업 등 대형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사업의 전제 조건인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일반도로 전환에 대해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가 관리권 이관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인천시는 이 문제를 처음 건의한 지난 2003년 이후 수년째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토론회에는 안상수 인천시장과 정대유 인천시 도시재생국장이 참석, 격려사와 주제발표를 각각 맡았으며, 각계 관계자와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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