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지하철9호선 기본요금 900원 잠정결정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9-03-31 19:58:08

기사수정
오는 5월 말 개통되는 서울지하철 9호선의 기본요금이 기존 지하철과 같은 900원(교통카드 결제 기준)으로 잠정 결정됐다.

이인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3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9호선 요금 설명회를 열어 "민간사업자인 ㈜서울메트로9호선 측과 30여 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하지 못했다"며 "시민 편의와 경제난, 물가 등을 고려해 9호선 요금을 현행 도시철도 요금에 맞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협의를 계속 진행하겠지만 당분간 기존요금 체계로 운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요금체계에선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중 어느 교통편을 이용하더라도 통행 거리를 합산해 10㎞ 이내는 기본으로 900원이 부과되고 이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이 추가된다. 또 기본요금으로 환승은 5차례까지 가능하다.

지하철 9호선 1단계 김포~논현 구간은 총 25.5㎞(25개 역)로, 등촌~당산~여의도~노량진~동작~고속터미널 등 한강 이남 주요 지점을 통과한다. 특히 김포공항에서 강남까지 30분대에 주파할 수 있는 급행열차도 도입된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9호선은 작년 3월부터 각각 회계사와 교통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상단을 구성해 요금 협의를 해 왔다.

민간사업자는 2005년 서울시와 맺은 협약을 근거로 최소 1300원 이상의 기본요금을 요구했다. 이 협약은 2003년을 기준으로 한 요금을 1000원으로 잡고 이후 15년 동안 매년 실질운임 상승률을 보장해 주기로 한 것이다.

실질운임 상승률은 물가상승률에 지하철 운영을 개시한 1974년부터 2001년까지 평균 지하철 요금 상승률 3.41%를 더한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협약 당시엔 지하철-버스 간 단독요금제를 반영했으나 그 후 대중교통 통합요금체계로 변경되는 등 여러 가지 여건이 변화했다며 현행 지하철과 기본요금이 같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는 지하철 운임은 물가와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이유로 기본요금이 900원으로 책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협상 과정에서 민간사업자는 지난해 12월 1181원을 제출하기도 했으나 시는 추가 인하 요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재조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사업자 측은 지난 30일 돌연 기본요금으로 1582원을 제안했다.

이에 서울시는 제안서에 요금산출 근거가 없고 환승 요금에 대한 정산방법 등이 명시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완 지시를 내렸다.

시는 개통 초기 5년간 최소운임수입의 90%, 6~10년은 80%, 11~15년은 70%를 보장하기로 한 만큼 9호선 출자자들의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소운임수입은 올해 기준으로 월 60억원 수준이다.

프로필이미지

이호돌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10. 아산시,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환급하는 ‘K-패스’ 도입 아산시가 오는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사업인 ‘K-패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버스, 전철 등)을 이용할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최대 60회까지 다음 달에 환급해 주는 교통카드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앱을 통해 도보, 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