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백화점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로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상품 구입액에 비례해 대중교통 이용권이 주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대형건물에 대한 교통량 감축 정책을 주차부제 실시 등 규제 위주에서 인센티브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는 승용차 이외에 대중교통을 이용, 대형 시설물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상품 구입액에 따른 마일리지를 적립해준 뒤 이를 대중교통 이용권으로 교환해줄 방침이다.
대상 시설은 롯데·신세계백화점 본점과 코엑스 등 교통혼잡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된 대형건물 69곳과 중구 롯데, 잠실 롯데, 반포 센트럴지구, 삼성동 아셈지구 등 4개 블록이다.
서울시는 대상 시설물 사업자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의 30% 이내에서 대중교통 이용권 사용금액을 경감해주고 충전기를 무상 대여해주기로 했다.
서울시는 또한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건물이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따라 진입 차량을 10% 이상 줄이면 교통유발부담금을 최고 100%까지 경감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05년부터 3년간 교통유발부담금을 총 49억3100만원 납부했고 같은 기간 신세계 백화점은 약 22억원, 현대 백화점은 35억7900만원을 납부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 프로그램 참여를 끝까지 거부할 경우 지난달 25일 서울시의회에서 의결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개정안’에 따라 진입차량을 대상으로 10부제와 5부제, 2부제를 강제 시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아울러 자전거 보관소를 설치하고 자전거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건물주에 대해서도 교통유발부담금의 30% 이내에서 그 비용을 경감하기로 했다.
서울시 교통정책 관계자는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건물주들도 인센티브 정책을 통한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상반기 중에 조례를 개정해 구체적인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마련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