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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사고영상기록장치 민간표준 만든다
  • 김봉환 기자
  • 등록 2009-02-20 00:2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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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등 상용차에 보급이 시작된 사고영상 기록장치(블랙박스)의 기술, 관리운영에 대한 민간 표준이 제정된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사생활 침해논란을 불식하고 시장수요를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텔레매틱스산업협회는 17일 ‘차량용 영상 블랙박스 표준화 포럼’(이하 표준화 포럼)의 출범을 준비하는 1차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

표준화포럼은 PLK, 네오로드, 조우텍, 쌍용차, 인카인슈, SK마케팅앤컴패니, 자스텍 등 관련업체 20개사가 참여했으며 이달 말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차량용 영상 블랙박스는 교통사고 발생순간의 현장 영상만 기록해서 사고처리를 돕는 장치로서 택시, 버스 등 상용차에 인기를 끌고 있다. 인천시는 법인택시 5000여대에 영상 블랙박스를 설치한 결과 사고율이 크게 감소했다. 서울시도 법인택시 2만여대에 영상 블랙박스를 설치할 예정이다.

문제는 제조사마다 사양, 기능이 제각각이어서 기기간 호환성이 없고 지속적인 유지관리도 어렵다는 점이다. 일부 영상 블랙박스는 실내 카메라로 택시승객의 얼굴과 음성까지 기록해 사생활 침해논란을 빚고 있다.

주무부서인 국토해양부는 영상 블랙박스가 교통안전법상의 관리대상이 아니라면서 문제해결에 관여하길 꺼리는 모습이다. 결국 민간업체들이 나서서 영상 블랙박스의 민간표준을 직접 만들어서 정부측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습이 됐다.

업체들은 우선 영상 블랙박스의 해상도, 저장방식, 파일 암호화 등에 대한 기술표준 합의안을 도출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택시회사에서 제조사가 다른 영상 블랙박스를 구입해도 영상 파일은 서로 호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블랙박스에 기록된 동영상 파일을 함부로 유출하거나 위변조를 못하도록 영상파일의 관리시스템도 표준화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최근 지자체들이 거액을 들여서 영상 블랙박스를 도입하는데 최소한의 기술규격은 필요하다”면서 “민간에서 개발된 기술표준을 최대한 수용하고 사생활 침해를 막도록 파일 암호화와 관리체계도 만들어서 시장수요를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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