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는 21일 미국 경제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와 브랜드 컨설팅 회사인 인터브랜드사(社)가 공동 조사한 '2005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84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인터브랜드는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를 35억달러로 평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세계 최고의 브랜드는 브랜드가치가 675억달러로 평가된 코카콜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이크로소프트(599억달러), IBM(534억달러), GE(470억달러), 인텔(356억달러), 노키아(265억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소니를 제친 삼성전자는 브랜드가치가 150억달러로 평가돼, 지난해 21위에서 올해 20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