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실태조사 실시에 "증차 의도 아니냐" 반발
대형 택배업체들의 증차 요구에 따라 국토해양부가 실태조사를 실시하자 용달화물차업계가 "사전에 증차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대형 택배업체들의 증차 요구에 따라 국토부 관계자가 택배업의 수요 부족과 용달차의 공급과잉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지역별·거점별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최근 대형 택배업체들은 택배물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차량부족으로 인해 택배 수송에 큰 지장을 빚고 있다고 주장, 택배차량을 증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 대형 택배사 관계자는 "택배 물량이 매년 20% 이상 늘고 있으나 택배차량 증차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화물차 공급과잉으로 증차를 제한하고 있으나 택배업체들의 건의가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 국토해양부가 택배차량 증차 필요성 여부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가 최근 실태조사를 실시한 것도 이러한 일환으로 분석된다.
국토부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실질적 수급규모를 산정하고 택배업체들의 증차요구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증차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용달업계는 "국토부가 사전에 택배차량 증차를 염두에 두고 실태조사를 실시한 것 아니냐"며 의혹의 눈빛을 보내고 있다. 특히 택배업체들의 증차 요구가 심각한 업권 침해 사례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범 업계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전국용달연합회 관계자는 "현재 화물차 공급과잉으로 용달차 역시 생계에 위협을 느끼고 있을 정도"라며 "영세한 용달차주들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대형 택배사들에게 증차를 허용한다면 그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006년 택배차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용달차량을 택배운송에 이용하는 '용달-택배간 전략적 제휴센터'를 마련 운영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최근 또 다시 대형 택배업체들이 정부에 증차를 건의하고 이에 대해 국토부가 실태조사를 실시하면서 용달업계와 택배업체 간 해묵은 충돌이 재차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