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와 자동차 중심으로 추진돼 온 ‘지능형 교통체계(ITS)’가 육상·해상·항공 분야를 망라하는 통합 체계로 확대된다.
또 교통조사의 실요성 확보를 위해 교통카드·휴대용단말기·무선주파수인식시스템(RFID) 등 첨단 IT기술이 본격 활용된다.
11일 국토해양부는 신정부의 정책비전인 ‘저탄소·녹색성장’을 뒷받침하고, 도로·철도·항공·해운 등 각 교통수단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친환경 비용절감형 통합연계교통을 실현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교통체계 효율화법 전면 개정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 법을 근거로 2019년까지 178개 거점 연계교통망 구축에 약 28조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육상·해상·항공 교통의 통합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교통체계효율화법 전면 개정안은 △체계적인 연계교통시설 개발과 관리를 위해 5년 단위 ‘중기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 수립·시행 근거 마련 △주요 환승거점에 3개 유형별 복합환승센터 지정 △공정하고 객관적인 교통시설 투자타당성 평가를 위한 투자평가제도 마련 △육상·해상·항공교통을 망라한 지능형 교통체계(ITS) 기본계획 수립 △국가통합교통정보센터 구축 △ITS 장비·제품에 대한 인증 및 성능평가에 대한 근거 마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함께 지능형 교통체계 기술개발과 구축·운영 등과 관련된 관계 기관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회를 설립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산단·항만·물류시설·철도역 등 주요 교통 물류 거점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178개 거점을 중심으로 ‘장기 연계교통체계 구축계획(2010∼2019)’을 수립·발표했으며, 향후 5년 단위 구체적 연계교통망 구축사업은 이를 토대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