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가 "수입사·정유사가 LPG값을 담합한 의혹이 크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한 것으로 밝혀졌다.
29일 전국택시연합회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조연맹 등은 지난 10월 수입사·정유사가 택시연료인 LPG 값을 담합한 의혹이 크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한 데 이어 최근 또 다시 조사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업계는 "대부분 택시 및 장애인 차량의 연료로 사용되는 LPG는 공공성이 강함에도 가격자율화라는 명분아래 명확한 산출근거 제시없이 수입사·정유사에서 통보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택시업계는 특히 "국내 6개 수입사·정유사는 지난해 1월부터 올 10월까지 49%의 큰폭으로 가격인상을 해왔다"며 "이는 수입사·정유사 LPG 원가에 환차손 명목으로 이윤과 제반비용을 포함한 금액을 소비자에게 전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택시업계는 "국내 4개 정유사(SK,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에서 수입한 원유에서 정제되는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계속 하락추세에 있다"며 "그런데도 유독 LPG가격만은 2개 수입사(SK, E1)와 소비자 가격(정유사 가격)이 같아 폭리를 취하기 위한 가격 담합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택시업계는 "국내 6개 수입사·정유사는 LPG 이외의 대체연료가 전혀 없는 택시업계의 취약점을 이용, 가격을 조정함으로써 택시업계를 도산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조사촉구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LPG가스를 수입하는 기업은 E1과 SK이며, SK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4개사는 원유를 수입, 석유를 축출하는 과정에서 가스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택시업계가 수입사·정유사의 담합의혹을 제기한 부분은 LPG 수입업체와 석유를 정제해 LPG를 생산 판매하는 정유사의 LPG가격이 유사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