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부·경인 수도권 지하고속도 구축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8-12-22 22:41:55

기사수정
  • 국토해양부, 2009년 업무보고
경부·경인 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에서 지하 고속도로망을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2일 국토해양부는 2009년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도심교통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경부·경인 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에서 지하 고속도로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보고하고, 내년 11월까지 관련 용역을 마치기로 했다.

동탄 2 신도시와 서울 강남구 삼성동을 연결하는 대심도(大深度) 광역급행전철도 내년 상반기 본격적으로 검토가 이뤄진다.

수도권에 KTX가 다닐 수 있는 철로를 1~2개 신설하는 방안과 평균 70~160 km/h인 열차 설계속도를 200~230 km/h로 끌어올려 철도를 고속화하는 방안도 내년 중 마련된다.

국토해양부는 2015년까지 동서 6개 축과 남북 6개 축으로 X자형 간선철도망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도 대폭 손질하기로 했다.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하고 부산과 대구·광주의 외곽순환도로는 2011년부터 착공하게 된다.

저탄소 녹색 교통 물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내년 말까지 대중교통 전용지구(Transit Mall)가 조성되고 권역별 자동차 총량제 도입, 자전거 보관시설 확충, 보도 확대 등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공항로와 동작대로, 국도 46호선, 성남대로 등 수도권 내 7개 구간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행된다.

국토해양부는 또 대중교통으로 교통 수요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 하반기 주차 상한제 대상 지역을 상업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확대해 도심주차장을 축소하고, 교통카드도 2014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택시 공급조절을 위해서는 현재 시행중인 지역별 '택시 총량제'를 개선해 택시 증가를 억제하기로 했다. 지자체별로 총량 산정 결과 감차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면허권자인 지자체장이 감차 등 구조조정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반택시 부가세 경감기간을 2011년까지 3년간 연장하고 경감폭을 현행 50%에서 90%로 확대하기로 했다. 차고지 면적 경감 범위도 25%에서 40%로 확대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1천㏄ 이하의 경형택시가 도입되고, 그동안 금지돼온 3천㏄ 이상 고급형 택시의 표시등 탈부착도 허용된다.

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되지 않은 인천·울산광역시와 중소도시에는 재정여건을 고려해 버스준공영제가 도입되고, 버스 노선은 공공·상업노선으로 분리해 업체 간 통폐합을 유도하기로 했다.

무궁화호 열차의 노인 운임 할인율은 6월부터 30%에서 40%로 높아진다.

뺑소니 사고 감소를 위한 뺑소니 사고 신고 포상금 제도는 내년 12월부터 도입된다.

국토부는 물류단지 개발부담금도 내년 6월중으로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급발진 재연 시험 분석 결과…"할머니는 액셀을 밟지 않았다"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사고 현장 도로에서 이뤄진 국내 첫 재연시험 기록을 법원이 지정한 감정인의 정밀 분석 결과 '도현이의 할머니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결과가 나왔다.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제조사 측 주장과 달리 '변속패턴'이 ...
  2.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하이패스 없이도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본선VMS 대왕판교요금소 전방 2km_부산방향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으나, 현장수납을 위한 가감속과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정체가 발생
  3. KT "자율주행 레벨 4까지 성장에 기여…사고 0 목표" 27일 경기도 안양시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 내부 모니터에는 "자율주행을 시작합니다."는 음성 안내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모드로 운영 중이라는 의미의 하늘색 버튼이 켜졌다. 같은 화면에 정류장 이름과 함께 자동차, 차선 등 도로 상황이 도식화돼 그대로 표시됐다.우회전·좌회전은 신호등에서 한 번 멈추고 진행했으며, 정류장...
  4. 박상우 국토부 장관,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 준비상황 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안성-구리를 잇는 72㎞ 구간은 현재 공정률 91%로 올해 말 개통한...
  5. 경기도,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 추진...운수업체 1천4곳 전체 경기도는 6월 28일까지 대중교통안전사고 예방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경기도내 버스터미널 자료사진 점검 대상은 도내 1천4개 운수업체의 운행버스 2만 9천289대, 터미널 27개소, 차고지 34개소다. 이번 점검은 도, 시군, 한국교통안전공단, 소방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진행하며, 사...
  6.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와 에어로케이 항공사는 27일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채용 등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7. 사고로 통제된 부산 동서고가로…뒤늦은 안내문자에 시민 분통 27일 오전 4시 40분께 부산 사상구 동서고가도로 시외 방면 학장램프 부근에서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멈춰 섰다.이 사고로 트레일러 운전자는 경상을 입었지만 트레일러에 실린 컨테이너가 도로에 떨어져 2시간가량 두 개 차로가 전면 통제됐다가 오전 6시 30분께부터 한 개 차로의 통행이 재개됐다.그사이 사고.
  8. “안심하고 타세요” 나주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료 전액 지원 전라남도 나주시가 전동보장구(전동스쿠터·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전용 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전동보장구 이용 장애인 나주시는 6월 1일부터 관내 전동보장구 이용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이 전동보장
  9. 고양시,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시설 52곳 구축 고양시는 지난 24일 SK일렉링크,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와 `고양특례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 24일 SK일렉링크,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와 `고양특례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 협약은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고양특
  10. 대전시·에어로케이, 청주공항 활성화 업무협약 대전시는 에어로케이 항공사와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 채용 등이다.대전시는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로와 중국 선양 등에 직항노선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