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서울시가 시내버스와 택시에 공회전 자동방지 장치를 부착하는 시범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환경부와 서울시는 연료비 절감 및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해 서울, 인천 및 경기도 소재 버스 56대, 영업용·개인용 택시 15대, 우체국 택배트럭 4대 등 모두 75대를 대상으로 '공회전 제한장치'를 시범적으로 부착,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공회전 자동방지 장치는 차량이 교차로나 정류장에 정차했을 때 엔진을 자동으로 껐다가 출발할 때 시동을 거는 장치로 약 10% 이상 에너지 절감 효과를 불 수 있다.
공회전 제한장치는 차량이 신호대기 등으로 일정시간 주·정차할 때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키고, 출발할 때는 변속기 조작 등 간단한 조작을 통해 시동을 걸어주는 장치다.
환경부 관계자는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할 경우 최소 7%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와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본의 트럭 대상 실증시험 결과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으로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가 4.3~7.4% 저감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으로 인한 연료 절약 효과 등을 파악하고 장치 부착이 시동모터, 배터리 수명 등 자동차 부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는 시범운영 성과를 분석해 내년에는 시내버스 500대에 이 장치를 부착할 계획이다. 성과가 좋을 경우 2010년 이후 시내버스 전 차량과 마을버스, 택시 등으로 이 장치를 확대 보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본은 2003년부터 공회전 방지장치를 보급해 현재 약 100만대 차량에 장착돼 있다"며 "이 장치는 연료비는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