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경제위기 상황에서 대형 물류기업들은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 등으로 단기적으로는 위험하지 않지만, 중소 물류기업은 신용경색 등의 위기에 직접 노출돼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상범 한국교통연구원 종합물류기업인증센터장은 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최근 금융위기와 물류산업'을 주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경기침체에 대비한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진단과 대응전략'이라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서 센터장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약 6∼9개월 차이를 두고 실물부분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물류산업은 제조업, 유통업, 건설업 등 다른 산업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구조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 관련 산업의 부진이 시차를 두고 물류산업에 누진적으로 반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 센터장은 "지난달 체감상황 인터뷰 조사 결과에서도 화주기업의 경영악화로 인한 미수채권증가, 대금결재기간 연장 요청 증가, 물동량의 저렴한 운송수단 이용 증가 등 구체적인 위기상황이 나타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형 물류기업들은 상당부문 비자산형 구조로 자금전환이 이뤄져 자금 현금유동성의 부담이 적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해 단기적으로는 현 위기상황에 노출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러나 중소 물류기업의 경우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등을 고려할 때 신용경색 등의 위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돼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 센터장은 "경기침체에 대비한 대응전략으로 대형 물류기업에겐 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중소 물류기업에게는 신용경색 방지를 위한 금융 및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아웃소싱 시장 확대를 위한 화주기업 세제지원제도 확대, 전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한 공급과잉 해소, 기업물류공동화 촉진 등을 지원해 국내 물류시장의 고질적인 구조를 전환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며 "물류기업은 경영합리화를 통해 기업 생존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하고 경기침체기에 대비한 장·단기 위기관리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해양부가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토론회는 최근의 글로벌 금융위기가 물류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기업과 정부측면의 대응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지혜를 모색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국토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전문가들과 업계 의견을 수렴해 앞으로 경기침체에 따른 물류업계의 위기 타개를 위한 정책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