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가 내년 1월부터 온라인자동차보험시장에 뛰어든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이달 말 임원회의를 통해 온라인자동차보험 사업방향 등을 결정한다.
삼성화재는 그동안 온라인 시장 진출에 대한 사업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등 감독당국에 자회사 및 사업부 방식 등 방법별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한 질의를 해왔다. 사업형태는 사업비 부담이 작고 단기간 내에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사업부제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업방식도 웹사이트를 활용한 영업이 아닌 별도의 전화 상담원을 둬 보험가입자를 유치하는 형태를 채택해 공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업방향이 정해지는 대로 다음달부터 콜센터 구축 등 시스템구축작업을 진행해 늦어도 12월 말까지는 완료한다는 목표다.
지난 2005년에 콜센터를 구축해 놓았기 때문에 11월 말이면 전담 콜센터 구축이 가능하며 12월 말까지 직원들에 대한 교육 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상품도 다음달 중 금융감독원에 인가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터넷을 통해 광고하는 웹 마케팅도 진행한다. 포털사이트에 특정 이름을 링크해 놓고 이 단어를 검색할 경우 가장 높은 위치에 뜨는 키워드 마케팅을 선보일 전망이다.
하지만 해결 과제도 남아있다. 아직 자사 오프라인 자동차보험계약이 온라인자동차보험으로 이동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 자사 오프라인 자동차보험계약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되면 보험설계사의 반발이 거세진다.
현재 온·오프라인자보에 모두 진출한 손보사는 직전년도 자사 자보에 가입한 고객의 경우 온라인 가입을 제한했었다. 그러나 지난해 금융감독당국이 자동차보험가입 거절을 금지함에 따라 현재로는 별다른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