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국내 최초로 내년 1월부터 배기량 1500cc 미만의 소형 택시를 운행된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민의 대중교통 선택권을 높이고 택시업계의 경영난에도 도움이 되는 소형택시제 도입을 지난해부터 추진해왔다.
지난해 10월 부산 지역 택시 2만5천여 대를 대상으로 소형 택시 수요 조사를 벌인 결과 법인택시 676대와 개인택시 122대가 소형 택시로의 전환을 희망했다. 부산시는 이중 법인ㆍ개인 택시 면허자에게 500대 가량을 인가했고 앞으로도 1천여 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소형택시 차종은 LPG 1500㏄ 미만급 베르나와 프라이드로 결정됐고 현재 차 구조와 미터기 변경 작업을 진행중이다. 기본요금은 중형택시 요금의 80% 선인 1천800원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택시 관련 정책도 공급자 위주에서 벗어나 승객 입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소형과 중ㆍ대형 택시의 쓰임새가 다른 만큼 다양한 요금체계로 시민의 교통 선택권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을 제외한 15개 시도와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아직 소형택시 제도에 대해 당분간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소형택시는 1988년 서울 올림픽 전후로 정부가 ‘택시 고급화와 양질의 서비스’ 방침을 세우면서 없어졌다. 이후 환경ㆍ시민단체 등에서만 요금인하ㆍ연료절감ㆍ환경오염 개선 등의 이유로 소형택시의 제도화를 주장하고 있다. 경제가 악화된 IMF위기 이후 소형택시 도입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지만 각 지자체는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왔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소형택시에 대한 정책 검토를 해본 적이 없다”며 “수요가 많다면 논의해 볼 순 없지만 현재까진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소형택시 생산대수도 부족한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LPG택시는 면세차인데다가 소형택시는 수요도 많지 않다”며 “정부의 지원도 없고 마진도 적기 때문에 만들기가 꺼려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의 입장도 비슷하다. 대중교통과 한 관계자는 “택시 면허권 부여는 각 지자체에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소형택시 제도를 시행할 순 없다”며 “택시업계의 요구가 있어 지난 8월 모 자동차 제작업체 측에 소형택시 생산 방안을 타진해 보았지만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