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택시산업을 제자리에 돌려놓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고유가·인력난 등으로 택시산업이 휘청거리고 택시기사의 삶이 핍박해지면서 무엇보다 시민안전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부실한 택시산업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오고 있다. 택시회사마다 고질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는데다 대부분의 기사들은 하루 12시간을 달려도 사납금을 충당하기도 빠듯한 실정에서 과속난폭운전 등 무리한 운행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대부분 택시회사마다 평균 적정인원의 60~70%에 못 미치는 택시기사들이 100만원 미만의 월급을 받으며 일하고 있는게 우리나라 택시의 현주소다. 서울택시회사의 경우 100대의 택시를 보유한 A교통의 경우 220명의 기사가 필요하나 150명의 기사가 일하고 있고, 84대를 보유한 B운수의 경우 기사가 100여명 밖에 없어 15대를 말소시켜 놓았다.
택시연료인 LPG가격도 껑충 뛰어 지난 2004년 ℓ당 673.94원에서 현재 1천24원으로 400원 가까이 올랐지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은 ℓ당 205원으로 3년째 제자리상태다. 또 택시요금은 지난 3년간 제자리다.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택시회사들이 사실상 승객의 안전과 친절 서비스를 생각한다는 것은 큰 무리다.
택시회사들은 불법도급 등으로 경영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100만원도 안되는 월급을 받는 택시기사들은 턱없이 부족한 생활비와 필수비용을 추가로 벌기 위해 불안한 질주로 시간을 단축해 한 사람의 손님이라도 더 태워보려 안간힘을 쓸 수 밖에 없다. 기사들은 손해 안보는 하루를 살려면 불법 과속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한다.
최근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정부와 국회가 TF팀을 만들어 대책을 마련중이다. 늦기 전에 하루빨리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