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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시장 '4강 체제' 굳어진다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8-09-20 22:3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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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세계· 동원 등 후발 대기업들 사업 포기
대기업들의 물류사업 포기 선언이 잇따르면서 대한통운·한진·CJ GLS·현대택배 등 4강 체제가 더욱 굳어질 전망이다.

한진은 지난 17일 신세계그룹 물류자회사 신세계드림익스프레스(이하 세덱스)를 3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또 동원그룹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인 사업중단을 선언했다.

세덱스는 신세계가 100% 출자한 물류 자회사로 2000년 4월 신세계의 물류 사업부문이 분사돼 설립됐다. 화물자동차 운송과 운송주선업을 영위하며 이마트의 물류를 담당해왔지만 사업다각화와 기존 유통사업 보완을 위해 2006년말 택배사업에 뛰어들었다.

세덱스의 지난해 매출은 967억원으로 전년대비 67% 증가했으나 3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돌아섰다. 택배사업 출범 초기만 해도 세덱스는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유통 대기업의 계열사인만큼 그룹 물량을 안정적으로 수급해 업계 상위권 도약이 무난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하지만 기존 4강이 택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 다른 대기업들의 택배부문 진출 공세로 사업 확대에 문제가 있었던 데다 초기 투자비용까지 더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 결국 신세계는 자체적으로 물류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역부족이라고 판단, 매각을 결정하게 됐다.

동원그룹은 작년 6월 KT로지스에 이어, 12월 아주택배를 인수하면서 공격적으로 택배사업에 진출했으나 영업 시작 1년 만에 누적 적자가 100억원을 넘어서면서 택배사업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

세덱스가 적자누적이라는 위기에도 불구하고 한진으로 인수되면서 기사회생한 반면 동원택배는 매각이 아닌 사업청산 절차를 밟음에 따라 지사들의 항의 집회와 손해배상 요청이 이어질 전망이다.

신세계와 동원그룹의 물류사업 포기는 최근의 유가상승과 택배단가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 원인이 크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자금력이 풍부한 두 그룹사의 사업 철수가 의외라는 반응도 있지만, 장기간의 시설 투자 이후 수익성이 확보되는 사업의 특성을 무시해 시기가 문제였일 뿐 이미 예견됐던 일이라는 의견도 많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로 향후 택배시장의 지각변동이 불가피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인수합병(M&A)을 통해 택배시장에 뛰어든 일부 그룹 택배사들의 운영상황 악화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택배업체 관계자는 "신생 그룹 택배사들은 그룹 이미지 때문에 경영 악화에도 불구, 억지로 버틴 측면이 있었다"면서, "이번 동원그룹의 택배사업 포기가 물꼬를 트면서 그룹 택배사들의 잇단 물류사업 포기 선언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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