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이달 말 조직개편 및 인사 단행을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강경호 사장 취임 후 첫 인사로,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돼 결과가 주목된다.
24일 코레일에 따르면 조직개편은 강 사장의 공언대로 ‘안정’에 무게를 둬 소폭에 그칠 전망이다. 상임이사가 사장 직속의 사업본부를 책임지고, 지원부서는 부사장 직속의 ‘실’ 체제로 재편이 유력하다.‘지사’ 개편 및 ‘과’체제 전환은 이번 개편에서 제외됐다.
물류에 대한 국가·정책적 관심을 반영해 물류사업단이 물류사업본부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5명의 상임이사가 맡는 사업부서는 여객·물류·광역·사업개발본부와 기술본부로 짜여진다.
그동안 업무중복 논란이 제기됐던 기획조정본부는 기획조정실로 위상이 조정돼 부사장 직속으로 남게 된다. 기술본부장이 총괄하던 시설·전기·차량 기술단도 책임경영 체제로 전환된다. 기술본부장이 해당 기술단장을 겸임, 각 기술단과 수직이 아닌 수평적 관계에서 독립 업무를 수행한다.
본사의 조직 축소도 뒤따른다. 현재 74개 팀 가운데 10%인 7∼8개 팀이 통폐합되거나 업무가 조정된다. 이로 인해 100명 정도의 인력이 현장으로 전환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조직개편에 이은 인사도 관심거리다. 신설되는 물류사업본부장에는 최한주 기획조정본부장이 유력하게 거론되나 조직의 변화를 최소화한 만큼 상임이사들의 재배치도 점쳐진다.
기획조정실장에는 일부 지사장이 물망에 오르내리지만 발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조직개편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특히 물류사업본부 승격과 관련해 민영화에 대비한 포석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연간 4천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우려에서다.
통폐합 대상 팀 선정을 놓고도 회의에서 격론이 벌어지고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등 이견을 드러냈다.
코레일 관계자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사업부제 구축과 사장·부사장의 역할을 명확히 한 것이 조직개편의 핵심”이라며 “강 사장 취임 후 첫 작품인 만큼 최종 안에는 사장의 구상이 많이 반영되지 않겠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