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역사 및 열차 내 범죄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승객 안전을 위한 대책이 보완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갑)이 철도특별사법경찰대로부터 제출받은 철도범죄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5년간 철도 역사 및 열차에서 발생한 범죄는 총 12,410건이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 2,459건, △2020년 2,198건, △2021년 2,136건, △2022년 2,891건, △ 2023년 2,726건으로 해마다 약 2,000건의 범죄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유형별로는 불법촬영·강제추행 등 성범죄가 4,134건으로 가장 많았고, 폭력(상해/폭행) 2,274건, 절도 1,693건에 달했다. 횡령, 사기, 모욕, 방화, 재물손괴, 특별법, 기차교통방해 등 기타로 적발된 건수도 무려 3,421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 역사는 부산역이었으며, 수원역과 서울역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최근 5년간 적발된 철도범죄 12,410건 중 약 92%에 해당하는 11,392건의 피의자는 검거된 것으로 나타났다.
맹성규 의원은 “철도는 많은 국민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인만큼 안전한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철도 범죄 예방을 위해 초동 대처 강화 등 승객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