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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파업, 협상 '원점'으로..장기화 조짐
  • 교통일보 종합
  • 등록 2008-06-18 09: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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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합동담화에 화물연대 '강력반발'
17일 정부가 발표한 합동담화 내용에 화물연대측이 강력반발하면서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7일 저녁 8시부터 열린 국토해양부와 화물연대의 간담회 결과, 양측은 파업사태 조기수습을 위한 대화의 끈을 이어가는 것에만 합의했을 뿐, 주요 사항에 대해서는 서로의 입장차를 명확히 확인한 채 교섭을 끝냈다. 양측은 오는 19일 다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화물연대 측은 유가보조금 기준금액 인하, 표준운임제 조기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수용할 것을 정부 측에 촉구했으며, 정부는 앞서 5개 부처 합동담화에서 발표한 내용과 같이 추가요구사항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력히 표명했다.

화물연대 측은 "교섭중인 사항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확정해 발표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정부의 일방적 대책 발표는 사태 해결이 아니라 파업의 장기화만 가져오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CTCA(컨테이너 운송사업자 협의회) 등과 운송료 교섭이 진행되고 있는 시간에 정부 입장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는 교섭석상에 나오지 않는 등 현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는 대형 화주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 다.

실제로 화물연대 측은 정부가 5대 부처 합동담화를 가진 17일 오후 5시께, CTCA측과 함께 운송료 협상 등을 논의하고 있었다. CTCA측은 현행 운송료의 16.5%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화물연대측이 이를 거부함에 따라, 18일 11시 다시 협상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또한, 화물연대 관계자는 정부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추가요구사항’으로 지적한 유가보조금 기준금액 인하, 표준운임제 조기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등에 대해, "유가 인하 요구는 화물노동자가 최소한의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해 처음부터 요구한 것이며, 노동기본권 문제는 지난 2003년부터 화물연대측이 지속적으로 외쳐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물연대측은 향후 화물노동자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정연하고 평화적으로 파업대오를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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