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오는 13일 총파업을 선언했으나 부산과 평택, 군산항 등 상당수 지역에서 10일부터 운송거부에 들어가면서 사실상 파업이 시작됐다.
국내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의 80%를 차지하는 부산항은 10개 지회 가운데 6개 지회가 파업에 들어갔다.
평택항에서도 운송거부가 시작돼 일반 컨테이너 부두의 화물 방출량은 평소보다 40%까지 줄었다.
화물연대 충남지부는 10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 들어가면서 차량 400여 대는 도로에 세워져 있다.
광주지부는 직접 교섭을 거부하고 있는 삼성광주전자의 수출과 내수 물량에 대해 10일 오후 3시부터 운송을 거부하며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전북지부는 오전 6시부터 군산 세아제강 등 7개 사업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하면서 한솔 CSN 소속 화물차의 수출ㆍ입 화물 선적과 하역 작업을 전면 중단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차량을 운반하는 화물연대 조합원 220명 중 150명도 운송료 35% 인상을 요구하며 차량운송을 거부하고 있다.
이밖에도 화물연대 경남과 포항지부는 10일 대책회의를 열고 11일 오전 6시부터 일부 간부를 중심으로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화물연대와 국토해양부는 10일 총 파업에 따른 협상을 벌였다.
화물연대는 운송노동자의 최저 생계비를 보장할 수 있는 화물운송비 표준 요율제 도입해 줄 것을 정부에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제도 시행을 당길 수 있는 방안을 일단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화주들을 모아 하나의 교섭단체로 만들어 가격 협상을 벌이는 것은 공정거래법 위반인 만큼 어려움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11일과 12일 다시 만나 해결책을 찾아 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의견차이가 커 합의점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파업이 시작되면 군용 컨테이너 트럭을 투입하는 등 구체적인 대체 수송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