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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택시요금 동결에 업계 큰 반발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8-06-08 20:3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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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올해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교통요금을 동결하기로 하자 관련업계가 크게 반발,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시는 유가가 배럴당 130달러를 넘어서고,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서민경제 전반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따라 올해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교통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고유가로 인해 버스·지하철 요금에서 발생하는 인상요인은 시의 재정 지원과 업계의 경영 개선을 통해 최대한 흡수하며 택시요금은 관련 업계에 동결을 강력히 설득해 나갈 방침이다.

하지만 관련업계에선 “물가 인상을 고려해 요금 합리화가 시급하다”는 입장이어서 시의 대책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은 서울시가 인상요인을 전액 보전해주지 않을 경우 감축운행 등으로 맞선다는 방침이다. 버스조합은 “버스산업이 도산 위험에 처해 있다”며 버스요금을 900원에서 1천400원으로 올리는 안을 이미 시에 제출해 놓은 상태다.

버스조합은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정상적인 버스영업을 위해 요금 합리화가 시급하다"며 "서울시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버스 감축운행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버스의 경우 경유가격 인상으로 운송비용이 연간 386억원 증가해 한 대당 하루 평균 7만4천292원의 비용부담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 추경예산을 통해 294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나머지 92억원은 버스업계의 경영개선을 통해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택시요금의 경우 개인택시 및 법인택시 업계를 상대로 요금동결을 설득해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택시업계가 서울시의 요금인상 억제를 순순히 따라올런지 의문이다.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은 서울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9일 집단행동 여부를 협의할 예정이다. 두 조합은 서울시에 택시 운임 최소 35% 인상, 유류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 상승분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하철의 경우 유가상승으로 인한 직접적인 운송비 증가는 없으나 전기요금이 오를 경우 원가상승분을 경영혁신 등을 통해 최대한 줄이기로 했으며, 고객서비스 개선을 통해 이용승객을 늘려 수송원가를 보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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