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NG 화물차 보급확대…교통물류발전법 등 제정
오는 2013년부터 전세계 국가에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과하는 유엔기후약에 대비해 정부가 국내 물류체계를 친환경으로 개편한다.
26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도로화물을 철도·연안해운 등 대량 수송수단으로 전환하고, 물류의 각 기능을 효율화해 자원 재활용을 최대화하는 종합 계획을 수립, 시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도로화물이 철도·연안해운 등 친환경 수단으로 전환될 때 보조금 및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안에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을 제정하고 철도화물 전문화, 연안화물선 유가보조 연장도 추진한다.
화물차 적재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동 수·배송이 확대되야 하는 만큼 2010년까지 현재 3개 권역(수도·부산·호남권)에서 운영 중인 내륙물류기지를 5대 권역(중부·영남권 추가)으로, 3개 물류단지(대전·부산·울산)도 13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다음 달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물류단지 공급규모를 지난해 419만㎡에서 2012년 1천128만㎡로 늘리는 등 탄력적으로 확대하고. 오는 11월 물류시설법 개정을 통해 개발절차도 현행 2년에서 6개월로 대폭 단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창고 등 보관시설의 경우 기둥·출입구·자동화장비 등에 기준이 없어 문제가 많다고 보고, 선진 물류센터 관리기법 도입을 확대해 2010년까지 산업별·기능별 창고구조, 자동화 장비 등 표준모델을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또 수송·보관·하역·포장 등 물류의 각 기능과 이를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정보화·표준화 등 물류의 전 단계에서 에너지 효율과 자원 재활용을 극대화하고 폐기물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경유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30% 가량 절감되는 LNG 화물차 등 저공해형 물류장비와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용기의 보급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상용화 수준에 이른 LNG 화물차와 전기구동 갠트리크레인(e-RTGC)의 보급 방안을 협의 중이며 플라스틱 등 재활용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도 올해 안에 마련한다.
아울러 육상 운송 과정에서 환경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위해 육상 위험물 운송에 대한 관리체계도 정비하기로 하고, '육상 위험물 운송법'을 올해 안에 제정해 위험물의 분류·포장·위치추적 및 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친환경적인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한·중·일 3국간 공동노력도 가속화된다. 최근 일본에서 열린 한·중·일 물류장관 회의에서 3국은 환경친화적 물류를 물류협력의 3대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연내 환경물류 전문가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연간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1억t 가운데 6%인 600만t 정도가 매년 감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