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3개국 간 물류협력이 그간의 해상운송 중심에서 도로, 철도, 항공 등의 범위로 확대된다.
한·중·일 3개국은 지난 17일 일본에서 열린 '한·중·일 물류장관회의'에서 이같은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물류기업의 영업활동 지원을 위한 규제완화와 제도개선에 3개국 정부가 적극 노력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3개국이 '물류정보 네트워크 구축' 등 물류분야 협력사업의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공동성명에는 해상운송 중심의 장관회의 의제를 도로, 철도, 항공 등 교통물류 분야로 확대하기로 하는 한편, 협력의 3대 목표로 '막힘없는 물류체계 실현', '환경친화적 물류', '물류보안과 물류효율화의 조화'를 설정했다.
이와 함께 물류장비 표준화를 위해 3개국이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세부 물류 협력사업을 발굴·이행하며 환경물류에 대한 전문가회의를 연내에 개최하기로 했다.
한·중·일 물류장관회의는 2006년 9월 서울에서 제1차 회의를 가진 이후 2회째로, 우리나라의 주도로 만든 정부 간 물류분야 협력채널이다. 이번 회의에 우리나라는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한 정부 관계자 및 민경남 전국화물연합회장 등 민간 대표들이 참석했다.
한·중·일 3개국은 교역규모 면에서는 전 세계의 11%, 처리하는 컨테이너 물동량에서는 전 세계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큰 규모의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고, 상호간 무역의존도도 큰 만큼 물류장벽 제거를 위해 국가 간에 협력할 경우 기업의 물류비 절감 등 가시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또 해상운송 이외에 도로, 철도, 항공 등으로 협력범위를 확대하게 돼 '국제복합운송의 활성화' 등 물류통합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계경제가 자유무역화, 지역블럭화와 함께 국가를 초월한 상호의존도 심화의 경향을 뚜렷이 나타내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중·일 3국간 물류협력은 필연적"이라며 "3국 물류장관회의가 동북아 통합물류시장 형성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