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고속열차 다니는 일반선도 고속선 수준으로 관리 강화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3-03-21 11:10:09

기사수정
  • `철도안전 강화대책` 후속조치로 선로 안전성 향상 추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작년에 잇따라 발생한 궤도이탈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도안전 강화대책`(2023년 1월)의 후속조치로 고속열차 운행 비율이 높은 일반선을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선로 유지관리 기준도 고속선 수준으로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운행 비율이 높은 일반선을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선로 유지관리 기준도 고속선 수준으로 대폭 강화한다.

지난해 하반기에 발생한 두 차례의 열차 궤도이탈사고는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구간에서 발생한 것으로, 일반선 구간의 레일은 고속선 구간의 레일에 비해 강도 등이 다소 낮은 반면, 열차 운행밀도는 높아 표면결함이 발생하는 등 철도안전을 위협하는 취약 요인이 존재했다.

 

이에 따라, 경부일반선 서울-금천구청 구간,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 구간 등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일반선 구간은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해 성능을 향상시키고, 레일 성능과 안전성을 지속 확보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연마작업을 실시하고 분기기 초음파탐상 점검도 확대 실시하는 등 고속선 수준으로 집중 점검 및 관리해나갈 전망이다.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노후 일반선은 올해 레일과 분기기 교체에 본격 착수해 2025년까지 교체를 완료할 방침이다.

 

우선 노후화가 가장 심한 노량진-금천구청 구간(상하선, 23km)은 올해 안에 고속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분기기도 2024년까지 교체를 완료하며, 서울-노량진 구간(상하선, 11.6km)과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구간(상하선, 20.8km)은 2025년까지 레일과 분기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일반선 구간에 KTX가 지나는 경우 일반선용 레일과 고속열차 차륜 형상이 서로 달라 레일에 편마모와 표면결함 발생이 증가하게 되는데, 강도·경도·저항력이 큰 고속용 레일로 교체함에 따라 고속열차에 적합한 레일이 설치돼 열차 운행의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철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등 선로에 대한 정기점검 및 관리기준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며, 주요 내용은 먼저, 정기점검 결과 3회 이상 반복적으로 궤도틀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원인을 분석해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고, 고속-일반 연결선은 취약개소로 지정해 철저히 관리한다.

 

또, 고속선에만 적용하던 레일 표면결함에 따른 등급 및 보수·교체기준을 모든 일반선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일반선의 레일결함이 보다 적극적·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고, 레일 표면결함 개선 및 성능 향상을 위해 고속선에만 실시하던 정기적인 레일 연마작업도 고속열차 운행비율 또는 설계속도가 높은 일반선 구간까지 확대 실시해 고품질의 레일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어, 선로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고속선의 차상진동가속도 측정 주기(기존 1회/2주→1회/주)와 주요 일반선 구간의 초음파탐상 점검주기(기존 1회/연→2회/연)를 단축한다.

 

아울러, 선로 유지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열차 운행속도, 횟수 등을 바탕으로 선로의 등급을 구분하고 점검·보수기준을 차등화하는‘선로등급제’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올해 안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 정채교 철도안전정책관은 “지난해 발생한 궤도이탈사고로 인한 철도안전에 대한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선로 유지관리지침 개정, 선로 개량을 통한 품질 향상 등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철도안전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철도노조 "수서발 KTX 투입해야"...14일 총파업 결의대회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수서행 KTX 도입과 철도민영화 정책중단 등을 요구하면서 14일 오전 9시부터 나흘간의 총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14일 오후 서울역 3번 출구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철도민영화 정책중단, 수서행 KTX 운행`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역 3번 출구 ...
  2. 원희룡 "내달 서울∼양평道 원안·대안 경제성분석 결과 공개"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까지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양서면 종점)·대안(강상면 종점)의 경제성 분석을 마친 뒤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전문가의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본 타당성 조사를 부분 재개해) 확정적인 B/C(비용 대.
  3. "철도노조, 실체없는 민영화 허상에 반대하는것…국민비판 직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4일 차를 맞은 17일 "철도노조는 실체조차 없는 민영화라는 허상에 반대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서울본부에서 열린 파업 대응 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파업을 위한 파업'에 국민들이 얼마나 ...
  4. "지난해 무면허 운전 건수 5만6천721건…5년간 22만건" 우리나라에서 지난해 적발된 무면허 운전자 건수가 5만건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경남 김해갑)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2년 무면허 운전 건수가 5만6천721건에 달했다.2018년 4만4천20건, 2019년 4만2천749건, 2020년 4만1천344건, 2021년 4만3천309건이던 무면허 운전 건수가 .
  5. 인천시, 1만2천주 은행나무 열매 미리 채취해 악취 막는다 인천광역시는 오는 11월까지 가을철 은행나무 열매 낙과로 인한 악취 민원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은행나무 가로수 악취 민원 기동대응반’을 편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구 연안부두로 열매수거망 설치은행나무 열매는 녹음과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고, 노란색 가을 단풍이 아름답지
  6. 시내버스로 인력유출 방지…경기도 마을버스 처우개선 조례 추진 경기도의회 오준환(국민의힘·고양9) 의원은 '경기도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 조례안'을 이번 주중에 입법 예고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마을버스 운수종사자에 대한 처우 개선비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마을버스 운수종사자의 근무 환경 개선, 근로여건 상담 및 조사·연구, 안전 운행을 ..
  7. 추석 연휴 교통사고 10건 중 1건은 음주운전 경찰청은 추석 연휴 기간 안전한 귀성·귀경길을 위한 특별 교통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경찰청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추석 연휴에 벌어진 전체 교통사고 1만380건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1천114건으로 10.7%를 차지했다.같은 시기 추석 외 기간 교통사고 104만5천988건에서 음주운전 사고 비중인 7.8%(8...
  8. 코레일, 향후 3년간 1.2조 적자, 하루 이자만 10억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서울 강남병, 국토교통위)이 한국철도공사로(코레일)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25년까지 1.2조원이 넘는 당기순적자가 전망되고 향후 5년간 부담해야 할 이자비용은 1.86조원으로 하루 10억원꼴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철도공사하지만, 이런 경영악화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는 임금인상과 철도사고의...
  9. 추석 연휴 4일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안 국무회의 통과 국토교통부는 19일 열린 제39회 국무회의에서 추석 연휴 4일간(9.28.~10.1.) 전국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통행료를 면제하는 안건이 통과했다고 밝혔다. 통행료 면제 기간 및 대상은 9월 28일(목) 00시부터 10월 1일(일) 24시 자정까지 잠시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으로, 10월1일 밤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경우 또는 9월 28일 새벽에 고속...
  10.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 오전 운행률 평소 79.6%…파업 참가율 26% 국토교통부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 이틀째인 15일 오전 9시 기준 전국 열차 운행률이 평소의 79.6%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평소대로라면 운행해야 할 열차 846대 가운데 673대만 다니고 있다.국토부에 따르면 열차별 운행률은 KTX 77.5%(80대 중 62대 운행), 여객열차 75.9%(108대 중 82대 운행), 화물열차 19.5%(41대 중 8대 운행), 수도권 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