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신설예정인 TF팀을 두고 하위 공무원들이 술렁이고 있다. TF팀이 마치 퇴출을 유도하기 위한 조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토해양부 내에 신설되는 TF팀은 교통정책실 산하에 `대도시 교통난 해소 및 택시사업 활성화 TF팀`, `교통사고 감축 TF팀`, `FTA 자동차 협상 TF팀` 등 3개가 있다.
또 주택정책관 아래 `집값 안정 및 분양가 인하 TF팀`, 건설정책관 산하에 `건설사업 프로세스 개선 TF팀` 등이 있다.
이들 TF팀은 비정규 조직으로, 정규 조직에서 자리가 날 때까지 피 말리는 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야 할 자리라는 이야기가 국토해양부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업무 역할도 모호하다. 실제 이들에게 정책 수립 권한은 없다.
교통정책실 산하 `교통사고 감축 TF팀`은 도로, 철도 통합에 따라 중복된 업무를 따로 떼어 내 맡는다. 그러나 정작 TF팀에는 옛 해양수산부 인사가 배치될 것이란 소문이 돈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업무를 특화하기 위해 TF팀을 신설하는 것이지, 공무원 퇴출과는 상관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제시한 국정과제를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TF팀을 신설하는 것"이라며 "현장을 강조하는 새 정부의 정책을 충실히 수행키 위한 점도 TF팀 신설 이유"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토해양부 직원들 중에는 "차라리 퇴출이 낫다. 이런 식으로 공무원의 자존심에 상처를 줘선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