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 주관으로 열린 화물연대 파업사태 해결을 위한 간담회가 아무런 소득없이 끝났다.
특히 그간 중재에 나섰던 이성웅 광양시장이 운송업체와 화주들이 운송료 인상을 사실상 거부하자 "시장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중재포기를 선언해 파업장기화가 우려된다.
광양시는 7일 오후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등 관계기관장들과 컨테이너화물 운송업체(CTCA) 및 화물위탁업체(화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항 컨테이너 운송료 현실화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그러나 위탁업체의 경우 12개 업체를 초청했으나 3개 업체만 참석한 데다 운송업체와 위탁업체 모두 "참여하지 않은 업체들의 동참이 없을 경우 무의미하다"며 운송료 인상을 사실상 거부했다.
운송업체들은 "화물연대가 대형 운송업체인 우리 CTCA 소속업체에 대해서 운송료 현실화를 집중 요구하고 있으나 우리는 화물연대 소속 운전자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을 뿐 아니라 운송알선 경비 등을 감안하면 오히려 적자"라고 주장했다.
위탁업체들도 "광양항 운송료가 부산 등 다른 항만보다 싼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연간 운송계획 등이 모두 짜여진데다 다른 업체와의 형평성 등에 문제가 있다"며 광양시와 운송업체들의 운송료 인상 요구를 거부했다.
이번 파업의 가장 큰 쟁점은 운송요금 인상이다. 현재 노조측은 광주권 15만3천원, 전주권 21만1천500원인 운송요금을 1998년 광양항 개항 당시 가격(광주권 21만원, 전주권 28만원)으로 복원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측은 "광양항의 경우 개항 당시 화물 유치를 위해 운송료가 타 지역보다 15% 낮게 책정됐었다"며 "갈수록 경유값이 오르는 등 운송 여건이 악화해 생계마저 위협 받는 상황에서 운송요금 인상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전국 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 전남지부 컨테이너지회 파업은 7일로 9일째를 맞았으나 조합원과 운송업체, 하주 등 3자가 한치의 양보도 없이 대치하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국면에 접어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