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획-100세 운전 시대⓶] 해법은 “어르신, 이제 운전 그만 하세요”뿐?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2-24 18:31:04

기사수정
  • 면허증 자진반납 제도 실효성 의문…반납 비율 2% 안팎

우리나라는 이제 초고령 사회로 향하면서 100세 운전 시대를 맞고 있다. 하지만 고령 운전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내는 교통사고도 함께 증가해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령 운전자의 사고 위험과 안전 대책을 3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⓵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매년 3만건 넘어

⓶해법은 “어르신, 이제 운전 그만 하세요”뿐?

⓷고령자 맞춤형 교통환경·이동권 보장 필요


지난 10월 18일 낮 경북 영덕군 병곡면 한 휴게소에서 80대 남성 A씨가 몰던 제네시스 차량이 휴게소 계단을 내려오던 행인들을 들이받았다. 운전자는 브레이크 대신 엑셀을 밟아 사고를 유발했고 피해자 3명은 중경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진 영덕소방서)

고령 운전자의 사고 위험은 큰데, 현재 정부의 해법은 “어르신, 이제 운전 그만 하세요”라는 설득뿐이다. 

 

정부는 고령 운전자의 사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70세 이상(일부 지역은 65세) 운전자들이 면허를 반납하면 10~30만원 교통카드 및 상품권 등을 준다.

 

이 제도는 안전을 위해 면허를 반납하도록 하는 대신 대중교통 사용을 독려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반납은 운전자 수 증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되레 늘어나는 추세다. 

 

경찰청에 따르면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은 올들어 10월까지 7만3976건였다. 면허반납은 2019년 7만3221건, 2020년 7만6002건, 2021년 8만3997건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전체 고령운전자의 2% 안팎에 그친다. 지난 몇 년 동안 고령자의 면허 반납이 이뤄졌지만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늘어나는 고령 운전자의 수를 줄이기엔 역부족이다.

 

상당수 노인들은 정부가 독려하고 있는 고령운전자의 면허 반납에 대해 불쾌한 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고령층에서도 젊은층 못지 않게 운전을 잘 하는 사람이 많은데, 나이가 많다고 눈치를 보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통비 10~30만원과 어렵게 딴 운전면허를 바꾸기는 사실 힘들다. 20~30년 전 면허시험장의 긴 대기 줄에서 재수, 삼수는 기본이고 몇 번씩 시험을 치른 끝에 합격한 장수생도 많았다. 고생은 물론이고 그 비용만 해도 꽤 되었을 텐데 본전 생각나는데 고령 운전자들의 솔직한 마음이다.

 

또 고령 운전자들이 운전대를 놓을 수 없는 근본 이유를 생각해봐야 한다.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차량을 대체할 대중교통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생업으로 운전하는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 노인은 이동수단이 필요해 운전한다. 

 

자동차라도 있어야 마트나 은행, 병원 갈 때도 수월하게 다닐 수 있다. 그나마 대도시에는 안전성과 정시성이 보장된 지하철이 있지만, 지방의 대중교통체계는 미약하다. 지자체가 교통 소외지역 중심으로 ‘100원 택시’ 등을 도입하며 애써보지만, 노인 이동을 전부 감당할 수는 없다.

 

결국 운전을 포기하고 이동하려면 고생을 각오해야 한다. 특히 지방과 지방을 대중교통으로 다니려면 현재 우리나라 대중교통체계상 너무 힘들다. 웬만한 대도시끼리가 아니면 열차나 버스 노선이 없고, 있더라도 배차 간격이 길고, 터미널에서의 연결 교통편도 드물다. 택시를 탈 수밖에 없는데 요금이 많이 나온다. 

 

일부 고령자들은 현재 교통카드 지급과 같은 지원책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불필요하기까지 하다고 지적한다. 현재 지하철은 65세 이상부터 무료라서 교통카드를 지원받아도 버스를 탈 때나 쓴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면허 반납에 대한 지자체의 보상 예산을 늘리고 지원방법도 교통카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고령 운전자 가운데 상당수는 자신이 아직 충분히 운전할 수 있을 만큼 젊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젊다고 생각하고, 운전이 주는 편의성을 너무 잘 아는데 면허를 반납하기 쉬울까. 사회를 위한 양보가 내 손해로 돌아온다면 선뜻 움직이기 쉽지 않다. 그러니 권리를 포기하는 가치에 상응하는 확실하고 정당한 보상과 설득이 중요하다.

 

현재 일회성 교통비 지원을 명분으로 면허를 회수하겠다는 정책은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 10만 원짜리 교통카드 한장에 미련 없이 면허를 반납했다면 그건 대부분 교통사고 예방목적과는 무관한 비운전자의 장롱면허일 것으로 추정된다.

 

교통 마일리지 지급 등 대중교통에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지속성이 있다든가, 아니면 교통위반 또는 사고 시 적절한 위로금을 제시하며 면허 반납을 설득한다면 실제 위험군을 선별하는 효과라도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10. 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 두 바퀴 교통안전 협의체 구성 TBN교통방송과 이륜차 유관기관이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힘을 합친다. 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본부장 김환열)은 16일(화)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서울시 서초구 소재)에서 안전한 이륜차 문화 확산을 위해 `2024 두 바퀴 교통안전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본부장 김환열)은 16일(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