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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교부, 국토해양부로 개편 <조각 뉴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8-01-22 23: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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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교부, 정부 조직개편 '환영'>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이 나온 뒤 건설교통부는 해양수산부의 해운물류정책 기능과 항만정책 기능, 해양정책 기능을 가져오게 된 데 대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무엇보다 그동안 2개 부처에 분산돼 '이상한 모양새'로 비쳐지던 물류정책의 컨트롤타워가 바로잡혀 정책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건교부의 한 관계자는 "물류 정책이 2개 부처에서 별도로 펼쳐지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었다"면서 "업무 효율성과 조직 슬림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물류기능을 통합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면서 "예를 들어 항만을 건설한다고 하더라고 배후의 도로, 철도 등이 뒷받침해줘야 효과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李 당선인이 명칭 직접 지시>

정부조직 개편 과정에서 외형상 정부조직을 합치고 떼는 것 못지않게 부처 새 이름을 정하는 과정에서도 자기 부처 이름을 살리고, 가능하면 앞쪽으로 넣기 위한 공무원들의 물 밑 신경전도 치열했다.

인수위는 현행 건설교통부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국토관리부'로 확대 개편할 계획이었으나 건설당선인이 '국토해양부'로 바꾸도록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직접 "건설 같은 단어는 너무 오래된 듯한 느낌이 든다"며 "가급적 부처 명칭에 쓰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도로 철도 등 육상교통과 항공업무를 맡고 있는 건교부에 기존 해양수산부에서 관장하던 해양 항만 연안 관리기능까지 합쳐 이른바 `물류 일체화`를 이루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구 교통부 파워 어디로 갈까?>

건교부와 해수부가 통합하는 국토해양부는 건교부가 주도권을 쥘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다. 기존 건교부에 해수부의 해양정책 및 해운물류가 더해지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파워게임 양상이 복잡해질 것으로 관가에서는 보고 있다.

그동안 건교부 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받아온 구 교통부 출신들이 같은 물류를 담당하는 해수부 출신들과 손을 잡고 '육상ㆍ해운ㆍ항공 물류' 그룹을 결성할 경우 건설 쪽과 물류 쪽간 힘겨루기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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