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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택시 5년간 1천대 감차 첫해부터 '삐꺽'
  • 교통일보 전국부
  • 등록 2008-01-15 21: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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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해 감차분 60대 목표 달성못해
부산시가 택시 공급과잉 해소를 통한 택시업계의 경영난 완화를 위해 시행에 들어간 5년간 1천대 감차 방안이 첫해부터 다소 차질을 빚고 있다.

14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택시 총량제 도입에 따른 택시 감차를 위해 지난해 부터 오는 2011년까지 5년간 법인 442대와 개인 558대 등 1천대의 택시 감차방안을 확정해 시행에 들어갔으나 지난해 감차분 60대(법인과 개인 각 30대)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의 경우 운휴차량을 휴지하는 방식으로 지난해 연말쯤 19개사 30대 차량에 대한 휴지 허가를 받아 목표를 달성했으나 개인택시는 기금 조성에 의한 보상 감차를 계획했지만 기금조성이 8천만원에 그쳐 감차를 실현하지 못했다.

그러나 음주운전 및 ‘두리발’ 운행에 따른 휴지 등으로 개인택시의 자연감소분이 16대에 달해 일정부분의 감차효과를 실현한 셈이됐다.

시는 지난해 3월 전문기관 용역결과를 근거로 이 지역의 총 면허대수(2만5천229대)가 적정 총량대수(2만4천143대) 보다 1천86대가 많은데다 시내버스·지하철간 환승제 등이 시행되면 택시 경영여건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고 5년간 1천대를 연차적으로 줄이는 내용의 ‘택시발전 중기 종합계획’을 확정해 시행에 들어갔다.

연도별 감차대수는 지난해 60대를 시작으로 2008부터 2009년 까지 100대, 2010년 350대, 2011년 390대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감차 방법은 법인택시의 경우 221대는 운휴차량 휴지방식으로 줄이고,나머지 221대는 업계 차원의 추진위원회를 구성, 감차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개인은 기금조성에 의한 보상감차를 원칙으로 하고 이에 필요한 기금은 택시광고 사업과 개인택시 양도양수때 일정금액 적립, LPG 충전소 운영 등 단체의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택시의 공급과잉 초래는 시의 공급위주 택시정책에 의해 초래된 만큼 시도 시비 지원을 통한 구조조정에 동참해야 택시 감차방안이 계획대로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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