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택시기사 30만…득표력도 막강>
대선 후보들이 '택시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선 후보들이 실제로 택시를 잡느라 애쓸 리는 없다. 대선을 앞두고 택시 종사자들의 '표심'을 잡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얘기다.
택시에 각별한 애정을 쏟는 대선후보는 아무래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다. 서울시장 재임시절 버스중앙차로제를 도입하면서 택시기사들의 반발을 사, 이들을 달래야 할 필요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지난 7일 대전 중구 부사동 순대국집에서 모범택시기사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택시공급과잉 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에 앞서 지난 10월24일 전국택시노조연맹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택시기사 최저임금법 통과와 택시 LPG 특별소비세 폐지를 약속했다. 또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이라는 관점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서울의 대중교통을 개혁하면서 버스기사는 좋은 일자리가 됐지만 택시 관련 문제는 다루다가 임기를 다해 모두 해결하지 못하고 나와 택시기사들에게 마음에 부담이 있다"고 털어놨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후보도 택시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정 후보는 지난달 12일 전국개인택시연합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규정하고 택시의 수요공급을 조절해 택시행복시대를 열겠다"며 "만약 12월19일 당선이 되면 12월20일 택시를 타고 택시기사와 대화로 당선자로서 첫날을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후보는 이날 "유가보조금 100% 환급은 결국 누가 했나"며 택시 LPG 특소세 폐지를 내건 이명박 후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택시 LPG 특소세 폐지는 면세와 과세 LPG 구별 불확실, 면세 LPG 불법유통 가능성 등 또 다른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무소속 이회창 대선후보는 지난달 15일 광진구의 한 택시회사를 방문, 택시도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요구에 "시민의 편의를 위해 택시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4일 열린 '택시살리기 전국연대 출범식'에는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 등 대선주자 3명이 참석, 각자의 입장을 표명했다.
정동영 후보는 "택시 공급을 장기적으로 조절해 수급 불균형을 해결하고 택시의 버스전용차로 진입 등 택시 운전자들이 원하는 정책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문국현 후보는 "일자리 때문에 생명을 끊는 사람을 위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겠다"며 "전문가들과 협력해 택시 운전자들의 소원이 달성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권영길 후보는 "하루 종일 일하면서도 월 30만∼40만원을 버는 택시 운전자가 태반"이라며 "땀 흘리는 사람들의 실질적 생계를 보장하는 국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선 후보들이 택시를 향해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는 뭘까.
2006년 12월말 현재 전국의 택시업체는 1천758개이고 이 곳에 종사하는 택시기사는 모두 14만8천명에 이른다. 또 개인택시 수는 15만6천대가 넘는다. 법인·개인택시 모두 합쳐 전국의 택시기사는 30만명이 넘는다.
역대 대선 결과를 보면 이 수치는 충분히 선거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수준이다. 16대 대선에서는 39만표가, 17대 대선에서는 57만표가 당락을 갈랐는데 택시기사 30만명에 그 가족의 표까지 염두에 둔다면 엄청난 힘이다.
30만이라는 숫자도 적지 않지만 택시기사들의 영향력은 그 이상이다. 택시기사는 이동하는 홍보요원이기 때문이다. 경기를 체감할 수 있는 직업군일 뿐만 아니라 승객들과 대화를 하기 때문에 여론에 민감하다. 한 마디로 택시기사들의 정치적 영향력이 높은 것이다.
실제 정치권에서는 여론을 움직이는 중요한 직업군으로 언론,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오피니언 리더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직원, 택시기사를 꼽는다. 대선 후보들은 '구전홍보단'인 택시업 종사자들과 그들의 전파력을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