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탄소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공기오염의 주범 가운데 하나인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대량의 보조금을 살포하면서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할 곳이 마땅치 않아 애를 먹게 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급하게 충전이 필요한데 충전시설이 근처에 없으면 운전자들은 낭패를 보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전기차 구입을 꺼리는 운전자들이 많다.
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이러한 애로점을 타개하기 위해 고속도로의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충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계획에 의하면 내년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기 300기, 수소차 충전소 31곳이 추가로 건설된다. 이에 따라 고속도로 내 전기차 충전기는 1000여기로 확대된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450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이용객은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고속도로 충전시설을 이용한 고객이 70만명을 기록했다. 올 10월까지는 87만2351명까지 늘었고 연말까지 100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정부는 늘어나는 충전 수요에 대응하고 편리한 충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고속도로에 친환경차 충전시설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기는 지난해 말 435기에서 올 연말 730여기로 확대된다. 또 내년에는 추가로 300기를 설치한다. 수소충전소는 올해 12기에서 내년 43기로 늘어나고 오는 2023년에는 52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생산되는 전력량도 점차 늘린다는 방침이다. 2025년까지 가로등, 터널 조명 등 고속도로 사용 전력량을 초과 달성하는 '에너지 자립 고속도로' 구현을 목표로 한다.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시설은 2023년까지 76㎿ 규모가 추가되며, 연료전지 발전도 2025년까지 48㎿ 규모의 시설이 구축된다.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