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부터 운행 예정인 ‘교외선’ 놓고 ‘설왕설래’
  • 김남주 기자
  • 등록 2021-11-18 14:20:54

기사수정
  • 고양시 능곡서 의정부시까지 32.1㎞ 구간 운행... 2004년 운행 중단 뒤 20년만에 부활
  • 교외선 운행의 재개와 관련해 일각에선 비판 목소리
  • 디젤열차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 다량 배출

경기도 고양시 능곡에서 양주시 장흥을 거쳐 의정부시까지 32.1㎞ 구간을 동서로 연결하는 교외선의 운행이 재개될 전망인 가운데 이를 놓고 디젤열차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가 다량 배출되는 등 문제를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활을 앞둔 교외선 철도에 폐차 대상인 디젤동차가 투입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철도박물관)

1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 교외선 운행의 재개를 위한 시설개량공사의 실시설계가 이미 개시됐다.


시설개량공사는 국비 497억원이 투입돼 노반과 궤도, 신호, 통신 등 공사로 이뤄져 있다. 이는 2023년 말 완공 목표다 이 공사가 끝나면 교외선 열차는 2024년부터 운행되게 된다. 


교외선 정차역은 의정부·송추·장흥·일영·원릉·대곡 등 6곳이다. 대곡역에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의정부역에서는 C노선과 만난다.


거의 60년 전인 지난 1963년에 처음 개통한 교외선은 서울에서 일영·장흥·송추 지역으로 통하는 교통수단이기도 했다. 그러나 승객이 점차 줄면서 2004년 4월 운행이 중단됐다.  


그런데 부활을 앞둔 교외선 철도에 폐차 대상인 디젤동차가 투입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디젤열차 운행을 위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디젤열차 운용 자체가 탄소중립시대에 역행한다는 비판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동차는 힘은 좋지만, 배기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탓에 코레일에서도 대폭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교외선의 디젤동차 운영을 둘러싼 논란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낡은 디젤동차를 다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데 여기에 책정된 예산만 103억원에 달한다.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하면 5년간 수명이 연장되며 이후 계속 사용하려면 또다시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해 100억원 넘는 돈을 더 투입해야 한다.


또 하나의 문제는 배기가스 배출이다. 국가적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배기가스를 뿜어내는 디젤열차를 운행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다.


이에 전문가와 철도업계에서는 디젤열차 운행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운행 주체인 경기도는 교외선은 언덕 구간도 있고 해서 배터리동차나 수소동차로는 용량과 추진력이 부족해 운행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비용면에서도 디젤열차에 대한 정밀안전진단비용이면 친환경 차량 구입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위례선트램의 경우 차량 구매 예정단가가 5량 1편성에 43억원가량이다.


일부에서는 국비 지원 규모가 500억원 이상일 경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신차 구입 대신 디젤열차 재활용을 택한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현재 예상 수요와 사업비 등을 고려했을 때 예타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와중에 경기도와 기초지자체 입장에선 어떻게든 교외선 재개통을 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디젤열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프로필이미지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자동차부품 신시장 개척 확대로 `24년 자동차산업 최대 수출실적 달성 도모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부품 신시장 개척 확대를 통해 `24년 자동차산업 분야(완성차 + 자동차부품)의 최대 수출 실적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4. 16(화) 10:00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미래차 핵심 부품인`자동차 배터리 · 모터 케이스`수출기업인 코넥을 방문하여, 관계자로
  4.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5.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6. 화물, 제대로 안 묶으면 단속 걸린다 정부가 4월 17일부터 사업용 화물차 불법운행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단속에 나선다.  주요 위반 적발 사국토교통부는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차(4.17〜6월)로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2차(9월〜11월)로 전라권, 경상권 등 전국을 대상으로 합동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다.  위반행위가 적발될 경우 위반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30일 또는...
  7.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8.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9.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10. 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 두 바퀴 교통안전 협의체 구성 TBN교통방송과 이륜차 유관기관이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힘을 합친다. 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본부장 김환열)은 16일(화)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서울시 서초구 소재)에서 안전한 이륜차 문화 확산을 위해 `2024 두 바퀴 교통안전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도로교통공단 TBN교통방송(본부장 김환열)은 16일(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