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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오는 2030년까지 간선급행버스 노선 55개 확대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1-11-03 14: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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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55개 노선 중 26개 노선, 2025년까지 구축·운영 예정
  • BRT 차량 친환경차 비중 2020년 0.04%→2030년 50%

오는 2030년까지 수도권 25개, 비수도권 30개 등 전국에 55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이 추가로 확대되고 5개 이상 노선에선 자율주행 차량이 운행된다. 이와함께 BRT 차량의 친환경차 비중은 현재 0.04%에서 2030년 50%까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 인포그래픽 (이미지=국토교통부)

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BRT 종합계획은 BRT의 체계적 구축을 위해 10년 단위로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 당초 2018∼2027년을 대상으로 1차 계획이 수립됐으나 3기 신도시 조성, 광역급행철도(GTX) 추진 등 1차 계획 수립 이후 나타난 대도시권 교통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이번에 수정계획이 마련됐다.

이번 수정계획에 따라 정부는 2030년까지 전국에 55개 BRT 노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수도권은 GTX, 신도시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 축 노선을 중심으로 25개 노선을, 비수도권은 지자체 도심 간선축 역할을 수행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30개 노선을 각각 선정했다. 특히 천안, 전주, 제주 등 대도시권이 아닌 지역들도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정부는 총 55개 노선 중 1단계로 26개 노선을 늦어도 2025년까지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광역도로, 혼잡도로 등 도로 사업을 추진할 때 BRT 병행 도입을 우선으로 검토해 BRT의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정부는 BRT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과 고급화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비중을 2020년 0.04%에서 2030년 50%까지 늘린다.

이를 위해 전기굴절버스 등 친환경 대용량 차량 투입을 확대하고 BRT 기종점 등에 수소·전기 충전 인프라를 갖춘 환승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용차로, 우선신호 등을 활용해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신속성을 갖춘 고급형 BRT인 S-BRT(Super-BRT)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진행 중인 S-BRT 시범사업 중 창원 S-BRT는 2023년까지, 성남 S-BRT는 2025년까지 각각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세종시에서 우선신호, 섬식정류장, 양문형 차량 등 S-BRT R&D 실증사업에 나선다.

자율주행 서비스도 도입한다. BRT 전용차로에서 자율주행차 실증, 데이터 고도화, 정밀지도 구축 등을 추진해 2024년까지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5개 이상의 자율주행 BRT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BRT 정류장에 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퍼스널 모빌리티(PM)용 환승·충전시설을 구축해 BRT 접근성을 강화한다.

정부는 BRT 노선, 사업 시행 주체, 재원 부담 등에 대한 기관 간 이견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도록 중앙정부, 지자체, 교통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BRT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BRT 서비스 향상을 위해 주기적으로 서비스 평가를 하고 평가 결과를 BRT 사업 재정지원, 운송사업자 면허 갱신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수정계획이 마무리되면 BRT 노선이 현재 26개에서 81개로 3배 이상 확대되고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시간(버스)은 30% 단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해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라며 "앞으로 BRT가 더 많은 국민들이 선호하는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BRT 구축계획과 주요정책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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